북한이 미국 매스웍스(MathWorks)가 개발해 공급하는 매트랩(MATLAB) 시뮬링크(Simulink)를 로봇 설계에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10월 20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과학백과사전출판사 과학원통보 2020년 제1호에 '고속 운동하는 공업로보트(로봇)의 진동특성해석'이라는 글이 수록됐다.

이 글은 제목 그대로 고속으로 움직일 수 있는 공업용 로봇을 설계하는 내용에 관한 것이다.

글은 "세계적으로 각종 로봇들이 출현해 생산 현장과 봉사 활동에 이용되면서부터 고속 운동을 하는 로봇체계설계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며 "앞선 연구에서는 강유연체결합모형을 작성해 로봇체계설계에 이용했다. 여기서는 베아링, 감속기 등이 결합된 유연관절을 이용한 공업로봇이 고속 운동할 때 생기는 진동현상을 고찰한다"고 밝혔다.

이 글을 통해 북한이 연구용, 교육용 뿐 아니라 산업용 로봇 개발에 나서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매스웍스 홈페이지에서 소개하고 있는 시뮬링크 관련 내용

그런데 이 글은 MATLAB Simulink을 연구에 활용했다고 밝혔다. 매트랩(MATLAB)는 미국에 본사를 둔 매스웍스가 개발하고 있는 공학용 프로그래밍 언어 및 컴퓨팅 환경을 뜻한다. 시뮬링크(Simulink)는 매트랩에 기반한 그래픽 프로그래밍 환경이다.

매트랩(MATLAB) 시뮬링크(Simulink)는 다양한 분야에서 설계, 연구 등에 활용되고 있다. 

북한 글을 통해 북한에서도 매트랩 시뮬링크(Simulink)가 사용되고 있으며 로봇 설계 등에 쓰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