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시스템(대표 김연철)은 선도형 핵심기술 과제인 ‘지능형 전장 인식 서비스 및 플랫폼·서비스 통합 기술’ 과제의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3일 밝혔다.

이 과제는 미래 핵심 기술인 인공지능(AI)을 본격적으로 군 지휘체계에 적용하기 위한 첫 개발 사례다. 선도형 핵심기술 프로그램인 ‘지휘통제 지능정보 플랫폼 및 전장인식 지능화 기술 개발’의 종합과제로 4년 간 150억원 규모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다.

한화시스템은 지능형 전장 인식 서비스 개발을 수행하고, 2과제인 빅데이터/인공지능 플랫폼 구현과 3과제인 전장상황 모의 및 모의자료 생성 등의 단위 과제를 통합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지능형 전장인식 서비스는 전장의 다양한 정보와 전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전장지식 베이스를 구축하고 머신러닝, 딥러닝 등을 적용한 AI 학습모델을 통해 전장상황 데이터에 대한 다중 분석 결과를 지휘관에게 제공한다. 지휘관은 AI 참모가 제공해주는 통계와 확률 기반의 정보분석을 토대로 전장 상황을 인식하고 작전 지휘를 결심할 수 있게 된다.

향후 이러한 지능형 전장인식 서비스를 바탕으로 지휘결심 전 과정에 인공지능을 적용해 지휘관에게 적합한 작전 및 방책까지 분석 및 제안하고, 부대규모, 지휘자의 계급, 작전유형 등에 따른 맞춤 전략을 제공하는 ‘지능형 지휘결심지원체계’로 완성해 나갈 계획이다.

김연철 한화시스템 대표는 “지난 40여년 간 축적된 지휘통제체계 개발 경험과 인공지능 기술을 융합해 AI참모를 성공적으로 개발해 나갈 것”이라며 “향후 센서 및 지휘 통제, 통신 분야 핵심 역량에 4차 산업 첨단 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무기체계 고도화를 실현하며 스마트 국방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