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사인은 자회사 세인트시큐리티(대표 김기홍, 어성율)가 운영하고 있는 멀웨어스닷컴(malwares.com)을 통해 최근 맥 운영체제용 악성코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고 11월 24일 밝혔다.

멀웨어스닷컴은 국내외 악성코드를 실시간으로 수집, 분석해 해당 정보를 공유하는 악성코드 수집, 분석 플랫폼이다. 오픈 플랫폼으로 누구나 악성코드에 대한 분석 요청을 할 수 있고, 분석된 결과를 받아 볼 수 있다.

세인트시큐리티 인텔리전스팀은 멀웨어스닷컴을 통해 수집한 맥용 악성코드를 별도로 분류하고 통계를 내본 결과, 2020년 10월 2만7000건 이상 수집됐으며 이는 전년 동월 대비 약 515% 이상 증가한 수치라고 밝혔다.

멀웨어스닷컴 분석 결과에 따르면, 악성코드는 정식 앱스토어가 아닌 카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인터넷 검색 등으로 다운로드 받은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사설 유료 앱을 위장해 설치되는 경우가 많았으며 스파이웨어나 랜섬웨어, 암호화폐 채굴 악성코드 형태가 많이 발견됐다.

김기홍 세인트시큐리티 대표는 “맥 사용자가 증가하면서 해당 유저를 겨냥한 악성코드의 발생량도 크게 증가하고 있다”며 “확인되지 않은 경로를 통해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경우, 악성코드를 다운로드할 수 있게 되니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맥 사용자들은 신뢰할만한 소프트웨어 패키지 설치, 주기적인 보안점검, 전용 백신 설치, 운영체제 패치 등 필수 기본 수칙을 지키는 것은 물론 보안 소프트웨어를 설치해 최근 다량 발생하고 악성코드로부터 PC를 보호해야 한다고 세인트시큐리티는 설명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