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정보보호 제품 성능평가 제도’가 올해 평가 제품군 확대 및 평가 건수 증가 등을 통해 활성화 단계에 본격적으로 진입했다고 12월 23일 밝혔다.

올해 3년째를 맞이한 성능평가 제도는 정보보호 제품이 운영환경에서 정상·유해 트래픽에 적절하게 대응하는지 등을 기준 및 절차에 따라 평가한 뒤 결과를 제공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정보보호 기업의 기술력 향상은 물론 정보보호 제품 도입 시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KISA는 그동안 제도에 대한 인식제고 활동과 함께 신규 평가 제품군 발굴, 적극적인 기업지원, 개발업체 및 수요기관 홍보강화 등을 통해 기업의 참여를 늘려왔다.

그 결과 올해 정보보호 기업 9곳에 대한 성능평가 및 컨설팅을 지원해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켰으며, 지난해 5건보다 2배 이상 증가한 13건을 평가했다. 평가 제품군은 모듈형 안티바이러스 제품, 가상사설망(VPN), 네트워크 자료유출방지 제품(NDLP) 등 3종을 추가해 모두 11종으로 확대했다.

김호성 KISA 보안인증단장은 "코로나19로 재택근무·원격교육 등 비대면 사회가 확산되면서 정보보호 제품의 수요와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KISA는 앞으로 국내 정보보호 제품의 성능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수요기관이 우수한 성능의 정보보호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품질 중심의 선진형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KISA는 내년에도 리눅스·모바일 기반 안티바이러스 제품의 성능평가를 추진하는 등 시장에서 요구하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성능평가 제도를 확대할 예정이다.

신재희 기자  jaeheeshin@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