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기업들 지식관리에 IT, AI 받아들이는 것 중요"
북한 "기업들 지식관리에 IT, AI 받아들이는 것 중요"
  • 강진규 기자
  • 승인 2021.02.16 1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기업, 공장 등의 경영과 생산공정 발전을 위해 IT,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지식관리가 중요하다고 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2월 16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과학백과사전출판사가 발간한 경제연구 2020년 2호에 ‘기업지식관리의 실현을 위한 중요문제’라는 글이 수록됐다.

글은 “지식관리체계를 바로세우고 기업지식관리에 정보기술(IT), 인공지능(AI) 기술을 비롯한 첨단기술을 받아들이기 위한 사업을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경제연구 등 잡지에는 북한 당국이 검토, 심의한 내용이 수록된다. 북한 당국의 입장이 반영되며 그와 다른 내용은 수록될 수 없다는 것이다. 

글은 북한 공장, 기업들이 경영활동과 생산공정의 현대화, 정보화가 높은 수준에서 실현되고 있는 오늘날 과학기술지식과 기업관리지식 등 지식자원을 최대한 확보하고 효과적으로 이용해 경제를 지식경제로 전환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식경제시대의 지식관리는 과학기술의 발전과 사회경제생활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며 지식관리를 발전시키지 않고서는 과학기술을 세계적 수준에 올릴 수 없으며 지식경제강국을 건설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글은 기업지식관리가 공장, 기업의 생산과 경영활동에 필요한 과학기술지식과 기업관리지식, 경험 등을 확보하고 공유하며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보급하기 위한 활동이라고 주장했다.

글은 기업지식관리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문제가 지식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사업을 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생산과 경영활동에 필요한 지식을 공장, 기업의 내외부로부터 여러 방법으로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공장, 기업의 과학자, 기술자, 기능공들이 소유하고 있는 과학기술지식과 경험을 수집해 자료기자(DB)화 하고 모든 직원들이 공동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글은 외부망에서의 정보수집, 새로운 기술 또는 도서의 구매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기업관리에 쓸모 있는 지식자원을 적극 확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공장, 기업들이 전민과학기술인재화 구상에 따라 만들어진 과학기술전당을 비롯한 과학기술보급기자들과 대학들로부터 첨단과학기술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자료보장체계를 세우고 적극 이용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글은 IT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그 연구 성과가 도입됨으로써 기업관리를 위한 전문가체계, 지능결심채택지원체계와 같은 지능정보체계들이 적극 개발 이용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 글은 기업지식관리를 실현하는데 중요한 문제가 모든 직원들의 지식수준을 끊임없이 높여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일꾼들과 근로자들이 현대과학기술을 열심히 배우도록 하며 그들이 기술기능수준을 높이기 위한 사업을 꾸준히 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공장, 기업들이 과학기술보습실을 잘 꾸리고 원격교육체계를 실속 있게 운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