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정상회담 수행 경제수행단 북측 인사들 면담

최태원 SK그룸 회장(오른쪽부터)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등이 18일 평양을 방문해 북한 경제인들과 면담을 하고 있다.

 

평양 남북정상회담을 위해 함께 방북한 한국 경제인들에게 북한 관계자들이 큰 관심을 나타냈다. 특히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는 ‘유명한 인물’이라며 남북 관계에 역할을 해줄 것도 당부했다.

9월 18일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평양을 방문한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과 경제인들은 이날 오후 리용남 내각부총리 등 북한 경제 분야 인사들과 면담했다.

리용남 내각부총리는 “남측의 경제에 명망 있는 여러분의 평양 방문을 환영한다. 오늘 이렇게 처음 뵙지만 다 같은 경제인이고, 통일을 위한 또 평화 번영을 위한 지점이 같아 마치 구면인 것 같다”고 말했다.

이에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번에 따듯하게 맞아 주셔서 대단히 감사한다. 공항에 도착해서 제가 제일 인상 깊게 느꼈던 것은 ‘자주 통일’이라는 구호 뿐 아니라 ‘평화 번영’이라는 구호가 많이 있었다. 그래서 과거와는 다르게 남북이 같이 평화와 번영을 구가할 수 있는 그런 따듯한 마음을 느낄 수가 있었다”고 화답했다.

이어 경제인들의 소개가 있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평양은 처음 와봤는데 마음에 벽이 있었는데 이렇게 와서 직접 보고 경험하고, 여러분을 뵙고 또 호텔 건너편에 한글로 써져 있는 것도 봤다”며 “평양역 건너편에 새로 지은 건물에 ‘과학중심 인재중심’이라고 써져 있었다. 삼성의 기본경영 철학이 ‘기술중심 인재중심’이다. 세계 어디를 다녀 봐도 한글로 그렇게 써져 있는 것을 본적이 없다. 한글로 된 것을 처음 경험했는데 ‘이게 한민족이구나’라고 느꼈다. 이번 기회에 더 많이 알고, 신뢰관계를 쌓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리용남 내각부총리는 “우리 이재용 선생은 보니까.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아주 유명한 인물이던데? 평화와 번영, 통일을 위해서도 유명한 인물이 되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상호 인사를 하는 자리에서 황호영 금강산국제관광특구 지도국장은 이재용 부회장에게 “많이 봤습니다”라고 인사하며 악수하기도 했다.

 

장병규 위원장에 '새 시대 사람'

또 장병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은 “IT쪽에서 일하고 있다. 민간에서는 게임 회사, 관에서는 대통령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맡고 있다. 민과 관에서 일하고 있다”고 자기를 소개했다. 이에 리용남 내각부총리는 “새 시대 사람이로구만”이라고 답했다.

구광모 LG그룹 회장은 “LG는 전자, 화학, 통신 등의 사업을 하는 기업이다.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한다”고 말했다. 또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007년에 왔었는데 11년 만에 오니까 많은 발전이 있는 것 같다. 건물도 많이 높아졌지만 나무들도 많이 자라난 것 같고, 상당히 보기 좋았다. 저희는 에너지와 통신, 반도체 분야를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재웅 쏘카 대표는 “저는 인터넷 정보통신 핵심 기업을 창업하고, 운영하고, 투자하는 생태계를 만들고 있다”고 말했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옛날에는 포항제철이었지만 지금은 포스코라 한다. 포항과 광양에 큰 제철소를 갖고 있다. 광양에 있는 것은 세계에서 가장 크다. 10년 전에는 북한에서 무연탄을 수입했다. 서로의 관계가 다시 개선되면 좋겠다”고 설명했다.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은 “현대차는 완성차 기업 2개와 물류, 건설 분야 등 50여개 계열사를 갖고 있다. 남북 관계가 발전하고 있지만 정치적 불확실성이 해소돼 남북관계가 빨리 발전할 수 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고 지적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은 “저는 한국 경총회장이다. 여러 가지 노사관계 등을 맡고 있다. CJ그룹 회장이기도 한다. CJ는 식품, 물류 사업 등을 하고 있다. 앞으로 북한 교류가 많아지고 같이 할 수 있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리용남 내각부총리는 손 회장에 대해 “먼 길 오셔서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다.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은 “최근에 북측에서도 여성이 활발히 경제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리 부총리는 우리 여성들이 경제 분야에서도 아주 탄탄하다“고 설명했다.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은 “남북관계가 안 좋으면 늘 마음이 아팠다. 빨리 다시 시작을 했으면 좋겠다”고 말했고 리용남 내각부총리는 “현정은 회장 일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똑같다”고 화답했다.

오영식 한국철도공사 사장은 “저도 처음 오는데 비행기를 타고 평양에 왔다. 철도공사 사장이 기차를 타고 와야 하는데, 앞으로 남북관계가 개선되고 한반도 평화가 정착돼 철도도 연결됐으면 좋겠다. 4·27 남북 정상회담 간의 합의를 추진함으로써 철도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을 만드는 데 기여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리용남 내각부총리 “현재 북남 관계 중에서 철도협력이 제일 중요하고 제일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1년에 몇 번씩 와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이날 면담은 인민문화궁전 111호에서 이뤄졌다. 한국에서는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 구광모 LG 회장, 김용환 현대자동차 부회장, 김종갑 한국전력공사 사장 ,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신한용 개성공단기업협회 회장, 안영배 한국관광공사 사장, 오영식 코레일 사장,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이재웅 쏘카 대표, 장병규 4차 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최정우 포스코 회장, 최태원 SK 회장, 한무경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 등이 참석했다.

북한에서는 리용남 내각부총리, 방강수 민족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 조철수 민족경제협력위원회 부위원장, 김윤혁 철도성 부상, 박호용 국토환경보호성 부상, 황호영 금강산국제관광특구 지도국장 등이 나왔다.

사진제공=평양사진공동취재단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