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 네번째),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세번째), 이정미 정의당 대표(일곱번째) 등이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18일 오전 서울공항을 출발하고 있다.

 

한국 국회의원들이 북한 대표단과의 일정에 약 1시간 동안 나타나지 않으면서 면담이 취소되는 상황이 발생했다.

18일 남북정상회담 취재를 위해 평양을 방문한 평양공동취재단에 따르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북한 인사들과 면담 장소에 나타나지 않았다.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 리금철 조선사회민주당 중앙위 부위원장 림룡철 조국통일위원회 민주주의전선 중앙위 서기국 부국장은 면담 장소에서 15시부터 대기했다. 면담 시작 시간은 15시30분이었다.

북측 면담자들이 15시30분 이후 문앞에 도열해 10분 이상 대기했다. 북측 관계자들이 “조금 늦어지는 것 같다. 남측 대표단 출발이 늦는 것 같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하지만 면담 예정시간 20분 넘어가며서 북측 관계자들 사이에서 약간의 동요가 발생했르며 한국 대표단이 호텔을 출발하지 않은 것 같다는 소식이 전달됐다.

결국 예정시간을 30분 넘긴 16시로 넘어가면서 북측 관계자들도 남측 정당 대표들 기다리기를 사실상 포기했다. 일부 북측 관계자들은 한국 취재진에게 “이런 경우가 어디 있느냐.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결국 면담 대기 시간 포함해 1시간 정도 기다리던 안동춘 부의장은 한국 취재진에게 “수고했다”고 말을 건네고 사라졌다..
이해찬 대표 등은 불참 이유를 북한이나 한국 취재진에게 별도로 알리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왜 한국 정당 대표들이 약속을 어겼는지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취재진에게 이해찬 대표는 “일정을 재조정하고 있다”고 말했고 이정미 대표는 “일정에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 그 시간에 정당 대표들끼리 간담회를 했다”고 주장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북한 대표단과의 면담을 단순한 착오로 가지 않았다는 것에 대해 이해가 가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더구나 한국 정당 대표들이 결례를 범해 남북정상회담 분위기에 찬물을 붓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사진제공=평양사진공동취재단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