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는 14일 오전(현지시각) 문재인 대통령이 오스트리아 대통령과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동의한다면 북한에 백신 공급을 협력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날 문 대통령은 알렉산더 판 데어 벨렌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내년 수교 130주년을 맞는 양국 관계, 기후·환경 등 글로벌 현안, 한반도 및 국제정세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판 데어 벨렌 대통령은 “한국은 코로나19 방역 조치와 통제 등의 부문에서 세계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다”며 “2020년 경제 통계를 보면 코로나 상황에서도 경제적 손실이 그리 크지 않았다”며 한국의 코로나19 대응을 높이 평가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당면 과제인 코로나19 극복을 위해서 힘을 모을 것”이라며 “코로나19 극복과 경제 회복을 위해 백신 수급과 접종 확대가 중요하다는 데 양국 정상이 인식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에 대한 백신 지원 관련된 기자의 질문에 “한국이 글로벌 생산 허브의 역할을 할 경우에 북한도 당연히 협력 대상”이라며 “미국도 북한에 대한 인도주의적 협력에 대해서는 적극 지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판 데어 벨렌 대통령도 “팬데믹은 모든 국가가 함께해야 극복이 가능하다. 개도국, 가난한 국가 등 모두 백신 접종을 하는 게 중요하다”며 “북한도 마찬가지”라고 호응했다. 이어 “북한 측이 어떤 입장인지 잘 모르지만, 신호가 있다면 당연히 오스트리아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