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is the educational cloud introduced by North Korea?

6월 16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인민대학습당이 최근 교육구름(교육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해 소개했다.

인민대학습당은 구름계산은 본질에 있어서 전 지구적인 컴퓨터 봉사이며 수십~수백 만대의 봉사기들로 구성된 망(네트워크)으로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컴퓨터 봉사를 제공하는 기초시설공유 방식으로서 교육에 구름계산을 응용한 것을 교육구름이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북한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구름계산으로 지칭하고 있다. 봉사기는 서버를 나타낸다. 즉 교육에 클라우드 컴퓨팅을 응용한 것이 교육구름이라는 설명이다. 교육구름은 교육(에듀) 클라우드 컴퓨팅을 뜻한다.

인민대학습당은 교육구름이 학교, 교실에 기초한 전통적인 교육 관념을 변화시키고 사람들의 학습에 커다란 영향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무엇보다도 학교관리 원가를 낮추고 하드웨어 시스템의 이용 효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또 교육자원을 수요에 따라 배치하고 자원 이용률을 높이는 것과 동시에 원가를 절약하고 기초시설, 소프트웨어, 자원건설, 인적 측면의 투자를 대폭 줄일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인민대학습당은 교육구름이 비효률적인 정보센터들을 정리할 수 있으며 온라인을 통한 자체학습, 집체학습을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구름연산기술에서는 훌륭한 체계구조와 설계로 사람들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가동환경, 봉사방식을 개변시키게 된다. 이런 개변은 온라인 학습의 발전을 보다 훌륭하게 촉진하고 교실 교수를 보충하게 된다”고 밝혔다.

인민대학습당은 교육구름이 교원, 학생들에게 보다 풍부하고 개성화 된 교수를 제공해 학습의 개성화를 실현하며 자원에 기초한 학생들의 주동적인 학습의식을 높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교육 구조를 점차 변화시켜 학생 중심의 교육으로 이행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교육구름으로 학생들이 과외 시간에 교육영상과 문헌자료를 참고하면서 자체 학습을 진행하고 수업시간에 문답, 조별토론 과정을 통해 자체 학습 능력, 발표 능력 등 창조적 능력을 높일 수 있다고 인민대학습당은 전했다.

이와 함께 국가적인 교육구름과 지역별 교육구름을 효과적으로 건설하면 풍부하고 우수한 교육자원의 제공으로 도시와 농촌 간 지역적 차이를 줄이고 교육의 균형적 발전을 보장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