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대표 이재석)는 네이버(대표 한성숙)와 10일 온라인 사업자들의 보다 빠른 성장과 글로벌 진출 협력을 위해 상호 투자하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카페24는 1300억원 규모의 신주를 발행해 동일 규모의 네이버의 자사주와 맞교환한다.

두 회사는 카페24-네이버 간 플랫폼 연동 강화, 글로벌 전자상거래 진출 협력, 온라인 사업자 대상 마케팅·물류 서비스 지원 확대 등 협력을 추진키로 했다.

이번 협력으로 카페24 플랫폼과 네이버 플랫폼 간 연결이 한층 더 강화된다. 네이버에서 성장한 사업자들은 카페24 D2C(Direct to Consumer) 플랫폼을 통해 자체 브랜드 쇼핑몰을 빠르게 구축할 수 있고 사업 외연 확장도 보다 수월해질 전망이다. 또 카페24를 통한 온라인 사업자들은 네이버가 제공하는 스마트스토어, 브랜드스토어, 네이버쇼핑 등 다양한 마켓플레이스에 보다 원활한 상품판매가 가능하게 된다.

카페24와 네이버는 온라인 사업자들이 두 회사 플랫폼에서 유연하게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기술과 서비스 수준을 고도화하는데 협력하기로 했다.

카페24와 네이버는 국내 온라인 사업자들의 해외 진출 지원 강화, 일본지역을 포함한 해외 직접 진출 확대 등을 협력한다.

현재 카페24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간체/번체) 등 언어권별 D2C 쇼핑몰을 구축할 수 있는 글로벌 쇼핑몰 플랫폼으로서의 기반을 갖추고 있다. 또 페이팔·엑심베이·페이먼트월 등 해외 결제시스템, 라쿠텐·쇼피 등 글로벌 마켓플레이스,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 글로벌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글로벌 물류·배송서비스 등 온라인 사업자들의 해외 진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와의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네이버는 카페24 플랫폼을 통해 자사 셀러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할 방침이다.

두 회사가 보유한 글로벌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해외 직접 진출에 대한 긴밀한 협력도 추진될 예정이다. 카페24는 지난 2018년 일본 전자상거래 환경에 최적화된 현지 플랫폼을 론칭하면서 해외 직접 진출을 시작했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의 일본 진출을 연내 가시화하고 있으며 카페24와의 협력을 통해 원활한 현지 시장 안착을 기대하고 있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D2C 모델의 성장에 박차를 가할 두 회사의 협력은 수많은 SME들의 성장을 위한 원동력이자 글로벌 진출의 초석이 될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하나의 브랜드이자 전문 셀러로 성장할 SME들이 포진한 스마트스토어의 잠재력과 하나의 브랜드로 성장 중인 다양한 중대형 셀러들을 보유한 카페24의 노하우를 결합해 커머스 생태계를 더욱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카페24와 네이버의 협력을 통해 온라인 사업자들은 솔루션·마케팅·물류· 판매, 운영 지원 등 전자상거래 밸류 체인의 주요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국내는 물론 일본, 동남아, 북미, 유럽 등 전 세계 누구나 창의만 있다면 쉽게 성공 가능한 혁신 플랫폼으로 함께 발전시켜갈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