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로동신문

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남북 관계 개선을 위해 적대적 태도부터 개선해야 한다고 선결 조건을 제시했다. 또 10월 중 남북동신연락선 복원의 뜻을 밝혀 대화 가능성을 열어 놨다.

9월 30일 로동신문은 김정은 총비서가 9월 29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5차 회의 2일 회의에서 시정연설을 했다고 보도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대남 정책에 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남한에서 북한을 견제한다는 구실로 각종 군사연습과 무력증강 책동이 노골적으로 벌어지고 있고 북한을 자극하고 걸고드는 불순한 언동들을 계속 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총비서는 남한이 제안한 종전선언에 대해 남북 사이의 불신과 대결의 불씨로 되고 있는 요인들을 그대로 두고 종전을 선언한다고 해도 적대적인 행위들이 계속될 것이고 그로 하여 예상치 않았던 여러 충돌이 재발될 수 있으며 온 겨레와 국제사회에 우려만 안겨주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종전을 선언하기에 앞서 서로에 대한 존중이 보장되고 편견적인 시각과 불공정한 이중적인 태도, 적대시 관점과 정책들부터 먼저 철회돼야 한다는 것이 북한의 요구라고 제시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남북 관계가 회복되고 새로운 단계에로 발전할 것인지 아니면 계속 지금과 같은 악화 상태가 지속될지 여부가 남한 당국의 태도에 달려있다”며 “북한이 남한에 도발할 목적도 이유도 없으며 위해를 가할 생각이 없다고, 남한은 북한의 도발을 억제해야 한다는 망상과 심한 위기의식, 피해의식에서 빨리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도 김정은 총비서는 경색된 현 남북 관계가 하루빨리 회복되고 한반도에 공고한 평화가 깃들기를 바라는 온 민족의 기대와 염원을 실현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서 일단 10월초부터 관계 악화로 단절시켰던 남북통신연락선들을 다시 복원하도록 할 의사를 표명했다고 한다.

김정은 총비서는 “미국과의 관계에 대해 새로운 미국 행정부의 출현 이후 지난 8개월 간 행적이 명백히 보여준 바와 같이 북한에 대한 미국의 군사적위협과 적대시 정책은 조금도 달라진 것이 없다”며 “오히려 그 표현 형태와 수법은 더욱 교활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이 외교적 관여와 전제 조건없는 대화를 주장하고 있지만 그것은 어디까지나 국제사회를 기만하고 저들의 적대 행위를 가리기 위한 허울에 지나지 않으며 역대 미국 행정부들이 추구해온 적대시 정책의 연장에 불과하다고 밝혔다.

로동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총비서는 미국 행정부의 대북 동향과 미국의 정치정세전망, 급변하는 국제역량 관계를 엄밀히 연구 분석한 것에 기초해 북한의 대미전략적 구상을 철저히 집행하기 위한 전술적 대책을 마련하는데 만전을 기할 것을 과업으로 제시했다고 한다.

시정연설에서 김정은 총비서는 과학기술의 역할도 강조했다. 그는 북한이 과학기술을 중요한 국책으로 일관하게 틀어쥐고 모든 부문, 모든 분야에 철저히 구현해나가야 한다고 하면서 과학기술에 의거해 계획과 목표를 세우고 생산과 건설에서 제기되는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며 과학기술발전과 혁신에 선차적인 힘을 넣고 자체의 과학기술 역량을 키워 그들이 주도적, 핵심적 역할을 해나가도록 하는 것이 국풍으로 되게 할 것에 대해 언급했다.

또 과학연구부문에서는 경제건설과 인민생활에서 절박한 해결을 요하는 과학기술적 문제를 시급히 푸는 것을 기본과제, 선결과업으로 삼고 그를 위한 연구개발 사업을 다그치며 그것을 현실에 적극 도입해 실지 성과를 내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