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 Korea "Financial information system raises financial level"

북한이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데 많은 비용이 들지만 이 시스템을 통해 금융관리의 투명성과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북한의 금융 수준을 높이기 위해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을 발전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10월 4일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발행한 ‘김일성종합대학학보 경제학 2021년 제67권 제1호’에 ‘금융관리정보체계의 유리성에 대하여’라는 논문이 수록됐다.

논문은 “국가의 금융정보화 수준을 높여 금융관리를 과학화하는 것은 화페유통 관리를 합리적으로 진행해 경제 발전을 적극 추동하는데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며 “금융정보화 수준을 높여나가는데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금융관리정보체계(시스템)를 확립하고 더욱 개선해나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논문은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목적이 정보기술에 의거해 금융정보자료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금융거래에서 신속성과 정확성, 투명성과 편리성을 보장하는데 있다고 밝혔다.

김일성종합대학은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이 금융거래정보들을 수집 및 분석해 금융관리를 합리적으로 할 수 있는 전략적 결심 채택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라고 정의했다.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이 모든 금융정보를 체계적으로 보관할 뿐 아니라 금융거래자료와 채무자료는 물론 최근 수 년 간 자금 유출입 실태에 대한 자료를 보관, 관리한다는 것이다. 금융관리정보시스템에는 일반원장체계, 현금관리체계, 미지불금관리체계, 미수금관리체계와 같은 부분 시스템 있다고 설명했다.

또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이 경영관리정보체계나 통합생산체계와 달리 금융관리를 개선해 금융관리의 투명성을 보장하고 효과적인 조정을 실현하며 부정적인 현상들을 밝혀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고 지적했다.

논문은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을 실현하면 금융관리 수준을 한 단계 높일 수 있지만 많은 투자를 전제로 한다고 지적했다.

어느 한 나라에서는 금융관리정보시스템를 구축하는 과정에 7000만달러, 다른 한 나라에서는 1100만유로의 자금이 들었다는 것이다. 또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이 유지 관리가 복잡하고 많은 비용을 요구된다고 덧붙였다.

논문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이 주는 장점이 많기 때문에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을 수립해 그것이 완벽하게 기능하면 실시간 금융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금융거래자료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예산작성에 이바지한다는 것이다.

또 국가재정관리사업에 금융관리정보시스템를 결합시키면 금융관리를 효과적으로 조종해 금융관리와 관련된 여러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논문은 금융정보관리시스템과 관련해 안전성과 보안이 중요하다고 밝혔다. 논문은 “이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가 침입자의 접근을 차단하고 금융관리정보들을 보호할 수 있는 충분한 능력을 가지고 있지 못한 경우에는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이 원만히 운영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논문은 “다양해지고 있는 금융거래와 발전하는 현실적 요구를 반영해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을 더욱 개선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중요한 문제로 제기된다. 그러나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은 그 개발과 구축사업이 어려울 뿐 아니라 그것을 항시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그에 못지 않게 어려운 문제”라고 지적했다.

결론에서 논문은 정보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정보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지식경제시대의 요구에 맞게 금융관리정보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나가기 위한 사업에 힘을 넣어 북한의 금융관리를 과학화하는 사업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