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의원(자유한국당)은 4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가주의적 통신정책 한계와 과제’라는 주제로 가계통신비 정책 전반을 살펴보는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김성태 의원은 “전 세계가 융합으로 인한 신기술·신산업의 선점을 위해 발 빠른 규제개편에 나서고 있는 만큼, 5G 세계최초 상용화를 목전에 둔 우리나라 또한 변혁에 따른 혁신에 동참해야 할 때”라며 “문재인 대통령 또한 이러한 흐름에 대응하기 위해 혁신성장, 규제개혁을 언급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문재인 정부는 하루가 멀다 하고 규제혁신을 홍보하는 대통령의 메시지와는 달리, 새로운 기술이 등장할 때 마다 규제라는 잣대를 가장 먼저 적용하는 등 엇박자를 지속하고 있다”며 “보편요금제를 비롯한 가계통신비 정책이 우리 정부의 국가주의식 정책방향을 가장 잘 표현한 예”라고 주장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 함진규 자유한국당 정책위의장, 정용기 자유한국당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간사의 축사가 예정돼 있다.

또 한국통신학회 명예회장이자 정보통신산업연구원 임주환 고문이 좌장을 맡고, 발제자로는 최경진 가천대학교 교수가 ‘데이터 경제 시대의 통신규제와 혁신’, 신민수 한양대학교 교수가 ‘보편요금제와 원가보상율을 중심으로 한 통신 정책 개선방향’을 제시한다. 토론으로는 강신욱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 김진욱 한국 IT법학연구소 부소장, 김도훈 경희대 경영학과 교수, 전영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통신이용제도과 과장, 한석현 서울 YMCA 시청자 시민운동본부 팀장이 참여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