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로동신문이 과학기술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대학교육을 강화하는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로동신문은 “대학교육을 강화, 발전시켜야 경제 모든 부문에 필요한 인재들을 원만히 키워 낼 수 있으며 국가 과학기술발전도 적극 추동할 수 있다”고 10월 26일 보도했다.

로동신문은 고등교육을 중시하고 창조적 능력을 키워주는 것을 기본으로 대학교육 사업을 발전시키는데 주력하는 것이 세계적인 교육발전 추세라고 설명했다.

로동신문은 대학교육을 강화,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고등교육체계를 갱신하고 완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모든 대학들에서 인재의 유형과 양성 목표를 과학적으로 현실성 있게 정하고 그에 맞게 학제와 학부, 학과와 강좌들을 정리하며 첨단학과를 비롯해 필요한 학과들을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실천형 기술 인재들을 키워낼 수 있도록 직업기술교육체계와 일하면서 배우는 고등교육체계를 더욱 완비하는 사업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로동신문은 교육자들이 전공 분야에서 누구도 따를 수 없는 권위자가 되기 위해 자질향상, 실력경쟁의 바람을 일으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대학들을 교육과 과학연구, 생산이 하나로 밀착된 일류급대학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개발창조형의 인재, 실천형의 인재들을 키우는 중요한 방도라고 설명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