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CCTV, 다양한 첨단 얼굴인식기술 등을 활용해 실종아동이나 치매환자의 신속한 신원확인과 안전한 귀가를 돕는 기술개발이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 경찰청은 실종아동, 치매환자, 지적장애인 등의 안심 귀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실종아동 등 신원확인을 위한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이하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정부는 2017년 기준 실종아동 수가 연간 2만명, 치매환자‧지적장애인 등의 실종자 수는 연간 1만9000여명으로 매년 실종인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실종현장에서의 탐문수사 등 현재 대응체계만으로는 정확한 현장정보의 파악이나 대응에 한계가 있어 과학기술과 ICT를 활용한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과기정통부, 산업부, 경찰청은 향후 5년 간 총 320억 원(과기정통부 200억 원, 산업부 60억 원, 경찰청 6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복합인지기술을 개발한다.

복합인지기술은 대상자의 현재 얼굴뿐만 아니라 시간, 행동, 장소 등 변화하는 정보를 종합적으로 인식하고 서로 연결해 빠르고 정확하게 신원을 확인하는 기술이다.

복합인지 핵심 원천기술을 개발해 현장 출동경찰이 활용하는 착용기기나 통합관제시스템 등에 실증하는 한편 실제 활용을 위해 법 및 제도 정비, 민간기업 기술이전 등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정부는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의 현장 중심 실증과 적용, 확산을 위해 안양시, 안양동안경찰서가 기술개발 초기부터 참여해 현장 의견을 기술개발 전 과정에 반영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총괄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안양시 그리고 안양동안경찰서는 11월 13일 안양시청에서 복합인지기술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기술개발과 실증에 참여하는 관계자들이 참석하는 워크숍도 개최할 계획이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