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CUPS 기술의 5G 초저지연 코어 장비 구축
KT, CUPS 기술의 5G 초저지연 코어 장비 구축
  • 강진규 기자
  • 승인 2018.11.14 09: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T는 삼성전자, 시스코와 함께 ‘CUPS(Control & User Plane Separation) 기술’을 적용한 5G NSA(Non-Standalone) 코어 장비를 개발해 상용망에 구축했다고 14일 밝혔다.

CUPS 기술은 3GPP(3rd Generation Partnership Project) 국제 표준에서 정의하는 기술로 신호 처리를 담당하는 장치와 사용자 트래픽 처리를 담당하는 장치를 분리해 각각 독립적으로 구축하고 확장할 수 있는 표준 기술이다.

KT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에서 CUPS 구조의 코어망을 구축해 5G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관련 기술 개발을 해왔으며 5G 월드어워드에서 ‘최우수 5G 코어망 기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KT는 이번에 구축한 5G 코어망이 삼성전자, 시스코 등 5G 코어 장비업체와 설계 단계부터 협업해 온 결과로 향후 SA 기반의 5G 상용 네트워크에는 필수적인 CUPS 기술을 NSA 단계부터 적용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CUPS 기술을 적용한 5G NSA 코어 장비는 신호 처리와 사용자 트래픽 처리를 분리할 수 있기 때문에 트래픽 처리장치를 고객 접점으로 배치하는 에지 컴퓨팅 기술을 적용해 향후 5G 에지 통신 센터를 구축하는데 용이하다. 이를 통해 자율주행,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과 같은 고품질의 초저지연 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할 수 있다.

KT는 이번에 구축한 코어 장비를 향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5G SA(Standalone) 규격까지 수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함께 개발했다. 이 기술은 표준 CUPS 구조 기술, 초저지연 에지 컴퓨팅, 네트워크 기능 모듈화 및 원격 서비스 자동 구성 가상화, 초고속 트래픽 처리 아키텍처 등이다.

이수길 KT 네트워크연구기술지원단장은 “KT는 CUPS 기술 적용으로 고객들에게 고품질의 초저지연 5G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이번에 구축된 5G NSA장비는 향후 SA서비스까지 가능하여 지속적으로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Tag
#KT #5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