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 경제통일교류특별위원회 창립식’에서 남북 관계 발전 방향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교착상태에 빠진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평화체제 구축의 불씨를 되살리기 위해 한국 정부가 4차 남북정상회담을 조속히 개최하고 김정은 북한 로동당 위원장을 설득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한반도 경제통일교류특별위원회 창립식’에 참석해 “잘못하면 한반도 평화가 일장춘몽이 될 수 있다”며 “북미 협상 결과만 기다리지 말고 우리가 먼저 움직여서 남북 정상회담을 성사시켜서 톱다운 방식으로 북미정상회담이 살아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미국은 북한의 선행동을 요구하고 있지만 북한은 상응하는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며 “북미 실무 협상에서는 어느 쪽도 양보할 가능성이 없어 보인다. 실무진이 양보하면 책임 문제가 나오고 또 자존심 문제도 있다”고 설명했다.

정 전 장관은 현재 미국과 북한의 실무 협상이 진전되기 어려울 것이라고 분석했다. 협상이 난관에 봉착할 경우 북한이 대화에서 물러나고 미국이 대북 제재를 더 강화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4차 남북정상회담을 성사시켜서 북미 회담의 불씨를 살려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 국제 정치의 현실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북한이 선행동을 해주길 요청할 수 있다. 미국이 원하는 것을 북한이 절반이라도 하면 한국이 미국을 설득해보겠다는 중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 정 전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에게) 북한이 핵-경제 병진노선으로 복귀하지 말라고 권고해야 한다. 또 리비아식 비핵화로 인한 북한의 공포를 막아준다고 약속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정 전 장관은 장기적으로 남북 교류협력을 지속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북핵 문제와 북미 문제가 빠른 시일 내에 해결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인데 그때까지 손 놓고 있을 수는 없다”며 인적교류와 경제 협력 등을 계속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이같은 교류가 확대, 지속되면 자연스럽게 평화 체제로 나아갈 것이라는 주장이다.

한편 이날 더불어민주당 한반도 경제통일교류특별위원회 창립식에서 이석현 의원이 위원장을 맡기로 했다. 또 정세현 전 장관을 고문으로, 각 대학 교수들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하기로 했으며 회원으로 민주당 국회의원 36명 등이 참여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NK경제가 뉴스레터 서비스를 시작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NK경제 뉴스레터 신청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