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가 철원지역에 제2의 개성공단 개념인 '평화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한다.

정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강원도는 최근 '철원 평화산업단지 개발 연구 용역'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올해 12월부터 내년 4월까지 진행된다.

강원도는 과업지시서에는 철원 평화산업단지가 개성공단의 역 개념으로 개성공단 운영방식의 한계를 보완하고, 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경제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며, 강원도의 신산업 거점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추진된다고 설명했다.

또 지리적‧경제적으로 소외됐던 접경 지역을 남북교류 전초기지로 활용해 유라시아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고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자 철원평화산업단지 조성 방안을 연구한다고 밝혔다.

강원도는 철원군 대마리·산명리·중세리 일원에 철원평화산업단지를 조성해 수도권 북부권역과 강원도 서북지역 등을 연계할 방침이다.

강원도는 이번 연구를 통해 철원평화산업단지 개발 필요성과 당위성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단지 조성을 위한 입지조건과 기반시설 현황, 북한과 연계한 경협 가능성 등을 조사한다. 단지 조성 시 국내외 기업 중 입주할 기업과 입주업종 그리고 수출지역, 단지의 북한 근로자 수급 방법,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연계 방안 등도 연구된다.

이와 함께 강원도는 단지 조성의 투자 가능성, 사업성, 재원조달방안, 경제성 등도 분석하고 대북제재와 법률적 고려 사항도 알아보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강원도는 철원 평화산업단지 조성 기본계획과 단계적 발전 방안 등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강원도의 철원 평화산업단지 조성은 대북제재 문제와 밀접한 만큼 대북제재 변화에 따라 진행 속도가 조절될 것으로 보인다. 또 강원도 철원 이외 지역에도 비슷한 단지 조성을 추진할 수 있어 단지 조성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논의가 이뤄져야할 것으로 보인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NK경제 뉴스레터 신청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