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북한이 북한 IT, 통신과 관련된 내용을 검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 일환으로 북한 관계자들이 NK경제를 방문해 2019년 북한 IT 전망과 통신, 스마트폰 관련 기사를 확인한 것으로 보인다. 

NK경제가 구글 검색 유입 분석을 실시한 결과 1월 13일부터 19일까지 북한 인터넷주소(IP)로 '북한 it', '북한 이동통신', '북한 휴대폰', '북한 스마트폰', '북한 과학'으로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 분석에서는 검색을 통해 북한 IP 사용자는 NK경제의 5개 기사를 확인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북한 IT 8대 전망...AI 적용 확산, 블록체인 적용 시스템 등장?

북한 IP 사용자가 확인한 기사는 NK경제가 2019년 12월 25일 게재한 2019년 북한 IT 8대 전망에 관한 것이었다. 북한 IT 검색으로 내용을 본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이 '조선'이나 '공화국'이라는 단어가 아니라 남한에서 주로 사용하는 '북한'이라는 단어로 검색한 것으로 볼 때 남한에서 북한 IT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어떤 내용이 다뤄지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북한 IT에 대한 전망이라는 내용에 관심을 가졌을 수도 있다.

북한 통신 전문가들 4G 이동통신 공부

또 북한 IP 사용자는 통신, 스마트폰 등에 관한 내용을 확인했다. 2018년 9월 22일 북한 통신 전문가들이 4G 이동통신을 공부하고 있다는 내용이 그것이다.

 

북한 “손전화기 학생들에 불건전 사상 주입할 수도”

2018년 12월 18일 NK경제에 게재된 북한의 휴대폰 사용에 대한 우려 기사도 확인했다.

 

[동영상] 북한 스마트폰 '평양2418'

2018년 12월 17일 NK경제가 올린 북한 스마트폰 평양2418 영상도 북한 IP 사용자가 확인한 내용이다.

전반적으로 북한 통신, 휴대폰, 스마트폰 등에 관한 내용을 검색하고 살펴본 것이다. 역시 북한이라는 단어로 검색을 한 것으로 볼 때 남한에서 보는 북한 통신, 스마트폰 정보를 확인하려는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 김정은 "과학기술보급기지가 금은보화 보다 중요"

북한 김정은 로동당 위원장에 관한 내용도 북한 IP 사용자가 확인했다. 2018년 8월 23일 게재된 북한 김정은 위원장의 과학기술 관련 언급에 대한 기사를 살펴본 것이다.

종합해보면 북한이 북한 IT, 통신, 스마트폰, 과학 등에 관해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북한이 자신들의 IT, 과학에 관한 정보를 남한에서 얼마나 알고 있는지 또 어떻게 북한 IT를 바라보고 있는지 확인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 북한이 정보만 수집하고 있는 것인지 남북 협력을 염두에 둔 조치인지는 좀 더 북한의 동향을 지켜봐야할 것으로 보인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