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남한, 해외 등 언론과 인터넷에서 북한 현황을 어떻게 보고 있는지 검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NK경제는 2022년 1월 1일부터 4월 29일까지 북한, 미국, 일본, 중국 등으로부터 유입된 사이트 방문자들의 검색 키워드를 확인했다.

구글 분석에 따르면 북한에서는 올해 다양한 이슈에 대해 검색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은 해외 언론들이 북한에 대해 어떻게 보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미국 북한 전문매체인 nk뉴스로 검색을 했으며 조선일보의 북한 관련 기사 사이트인 nk조선으로도 검색을 했다. 또 북한은 NK경제의 ‘강진규 기자’로 검색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한은 북한 매체들의 보도가 어떻게 외부에 전해지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통일신보, 조선중앙통신, 조선의오늘, 아리랑메아리, 외무성 홈페이지, 북한 뉴스 등으로 북한은 검색했다.

남한의 대북 정책과 연구에 대한 정보도 수집 중인 것으로 추정된다. 북한은 ‘문재인 북한’, ‘북한 논문’, ‘북한자료센터’ 등을 확인했다. 또 북한 IT와 관련해서는 평양2428, 평양2428, 북한 사이버, 북한 스마트폰, 체신성 등을 검색했다.

이밖에도 북한 무인기, 북한돈 가격, 소년장수, 북한 빈부격차, 북한 코로나 등 북한 사회 전반에 관련된 내용을 확인했다.

북한에서 구글로 검색한 키워드

코드쉐프, 김일성 식단, 통일신보, 조선중앙통신, 조선의 오늘, 북한 사이트 모음, 아리랑메아리, 북한 개고기 ,북한 외무성, 북한 썰, 외무성 홈페이지, nk뉴스, 김정은 명언, 체신성, 북한 돈, 북한 외무성 홈페이지, 강진규 기자, 북한 백두산, 북한 스마트폰, 북한 국방과학원, 북한돈 가격, 소년장수, 평양2428, nk조선, 문재인 북한, 우리민족끼리 사이트, 조선의오늘, 조선중앙통신 접속, 평양 2425 구매, 북한 무인기, 북한 영어로, 원산갈마해안관광지구, 국가우주개발국, 북한 논문, 북한자료센터, 김일성종합대학 수준, 북한 말투 따라하기, 북한 사이버, 스파르타쿠스, 노동신문 보는 법, 북한 정찰위성, 북한 빈부격차, 북한 뉴스, 북한 코로나, 코로나 북한

 

 

미국, 일본 등에서는 NK경제를 직접적으로 검색해 기사를 보는 사람들이 많았다. 미국은 NK경제의 영문명인 nkeconomy 그리고 nk경제로 직접 검색해 사이트에 접속했다.

또 북한, 윤석열 통일, 문재인 북한 등을 검색한 것으로 볼 때 남한의 대북 정책 정보를 NK경제를 통해서 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붉은별, 북한 it, 북한 사이버 공격 등 북한 IT에 대해 관심도 있었다.

일본은 nk경제로 검색해서 보고 있었으며 붉은별 4.0, 북한 사이버 공격 등 북한 IT관련 이슈에 관심이 높았다. 일본 역시 문재인 북한 등 한국 정부의 대북 정책 소식을 NK경제를 통해서 접하고 있었다.

미국, 일본 이외에도 호주, 영국, 싱가포르, 필리핀, 이란 등에서 NK경제를 직접 검색해서 기사를 열람하는 사람들이 많았다.

중국은 북한, 평양소주, 붉은별 4.0, 소년장수, 북한 코로나 등 북한 현황 이슈에 대해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