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책공업종합대학에서 통계 프로그램 SPSS를 교육에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 김책공대는 3월 6일 홈페이지를 통해 백현이 응용수학부 연구사가 수리통계학과목교수에서 강의와 통계분석응용프로그램에 의한 실험을 결합한 새로운 교수방법을 창조했다고 소개했다.

대학은 통계분석응용프로그램 SPSS가 통계자료를 분석하고 처리하기 위한 다양한 통계적 원리와 방법, 수법들이 집대성하고 있어 현실에서 제기되는 수많은 통계 자료들을 신속 정확히, 과학적으로 분석 처리할 수 있는 수단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백현이 응용수학부 연구사는 먼저 학생들에게 강의에서 토론해야 할 문제들을 요점적으로 개괄해주고 통계적 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도록 했다. 이를 위해 우연량과 그의 분포, 특성량, 회귀와 선형회귀, 중심극한정리 등을 상기시켜주었으며 대상으로부터 통계자료를 얻을 때 거기에 어떤 확률 통계학적 개념들과 원리들이 내재돼 있는 가를 여러 참고자료들을 통해 자체로 밝혀내게 했다.

그 다음 SPSS의 조작방법을 알려주고 이 프로그램 활용에서 기본인 여러 표들과 그래프들이 보여지는 출구창에 대한 결과를 정확히 분석할 것을 강조했다. 또 여러 통계적 분석 방법들에 대한 응용 실례를 제시해주고 프로그램 활용 방법을 파악할 수 있게 했다.

백 연구사는 학생들이 자체적으로 현실 자료들을 수집하고 SPSS를 이용해 통계적 분석을 진행한 다음 그 과정을 소논문으로 작성해 발표하도록 했다. 

대학은 이를 통해 학생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수리통계학적 내용들을 현실과의 연관해 보다 쉽게, 직관적으로 인식할 수 있게 됐으며 응용프로그램 활용 능력도 키울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SPSS는 통계 프로그램으로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사회과학을 위한 통계 처리)’의 첫 글자를 따서 명명됐다, 1968년 처음 개발돼 SPSS가 2009년까지 개발했으며 이후 IBM에 흡수돼 현재는 IBM이 개발, 판매를 하고 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