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단적 대북 협의 보도는 오보" 주장

통일부가 남북공동연락사무소와 관련해 북한과 독단적으로 협의를 진행했다는 보도가 오보라며 한겨레신문, 연합뉴스에 정정 보도를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8월 15일 NK경제가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통일부는 한겨레신문사 사장에게 보내는 공문을 통해 8월 6일 '통일부, 대통령 지침 어기고 독단적 대북 협의 항명 파문'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통일부는 남북공동연락사무소 개소와 관련해 유관부처 간 협의를 통해 진행하고 있고 세부 구성 및 운영문제를 북한과 협의 중으로 아직 결정된 것이 없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정정 보도문까지 작성해서 한겨레에 이를 게재할 것을 요청했다.

 

통일부는 또 연합뉴스 사장에게 보내는 공문을 통해 8월 6일 보도된 '통일부, 독단적 북 접촉 논란...국장급 남북연락사무소장 요구' 기사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통일부는 한겨레신문에 보낸 내용처럼 유관부처와 협의를 하고 있으며 아직 구체적인 내용이 정해진 바 있다고 밝혔다.

 

통일부는 연합뉴스에도 자신들이 작성한 정정 보도문을 게재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통일부는 한겨레신문과 연합뉴스 보도자 잘못됐다고 스스로 시인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 부처에서 기사에 대해 항의를 하거나 수정을 요청하는 경우는 많지만 정정 보도문을 작성해 이를 게재하고 잘못을 시인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는 드문 편이다. 이는 통일부가 이 사안에 대해 민감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한겨레신문과 연합뉴스가 통일부의 요구를 수용할지는 미지수다. 통일부가 공문까지 보낸 것으로 볼 때 한겨레신문과 연합뉴스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 추가 대응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