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통일부
출처: 통일부

통일부와 교육부는 5월 22일부터 5월 28일까지 제11회 통일교육주간을 진행한다고 18일 밝혔다.

통일교육주간은 국민의 통일의지 제고를 위해 2013년 시작된 법정주간이다. 이번 행사의 주제는 ‘자유로운 상상, 평화통일 바람’이다.

11번째를 맞는 올해 통일교육주간에서는 자유로운 상상과 평화통일 바람이라는 주제에 맞는 새롭고 다양한 행사들이 열린다.

기념식은 5월 22일 오전 10시 국립통일교육원에서 개최되며 올해는 윤석열 대통령 통일 휘호를 전수받아, 휘호 제막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립통일교육원은 역대 대통령의 통일 철학과 통일교육의 방향성을 담은 통일 휘호를 전수받아 주요 통일교육현장에 전시해 왔다.

윤석열 대통령은 통일교육주간을 맞아 자유민주적 기본질서에 입각한 평화적 통일의 헌법적 가치를 담은 ‘자유 평화 통일’을 친필로 작성해 통일부에 전달했다.

기념식은 윤석열 대통령의 통일휘호 제막식을 중심으로 권영세 통일부장관과 이주호 교육부장관의 기념사, 유공 표창, 축하공연 등이 이어진다.

미래세대의 ‘자유로운 상상’을 주제로, 미래세대의 정서에 다가갈 수 있는 새로운 방식의 통일교육 프로그램인 2030 글램핑 토크쇼(5월 26일~5월 27일)와 통일한반도 메타버스 경진대회(5월 22일)등을 개최한다.

올해 최초로 시도되는 글램핑 토크쇼는 새로운 방식의 청년참여 행사다. 2030 세대와 가족팀 등 40여 명을 초청하였으며, 다 같이 남북음식을 나누면서 통일과 북한 실상에 대해 대화하고, 풍성한 힐링 프로그램도 즐길 예정이다.

북한 5개 도시를 가상으로 구현한 메타버스 게임을 활용하여 통일한반도 메타버스 경진대회도 열린다. 참가자들은 메타버스 내에서 주어진 미션을수행하며, 통일 한반도의 미래를 상상해 보는 기회를 갖는다.

5월 26일∼27일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되는 통하나봄 행사에 초·중·고교생50초숏츠 영화제 시사회 와 서울통일교육센터·통일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문화공연, 에듀테크를 활용한 통일교육 콘텐츠 체험 부스 운영 등이 진행된다.

키워드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