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로동신문
출처: 로동신문

북한 로동신문은 한미 연합훈련에 대응해 당 중앙군사위원회가 3월 16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포-17'형 발사훈련을 진행했다고 17일 보도했다.

로동신문에 따르면 김정은 총비서가 ICBM 발사훈련을 현지 지도했으며 그의 자녀 역시 함께 했다.

로동신문은 이번 훈련이 핵전쟁억제력의 기동적이며 경상적인 가동성과 신뢰성을 확인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평양국제비행장에서 발사된 화성포-17형은 최대정점고도 6045㎞까지 상승하며 거리 1000.2㎞를 4151초(s)간 비행해 동해 공해상 수역에 탄착됐다고 한다.

로동신문은 이번 훈련이 주변국들의 안전에 그 어떤 부정적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며 훈련을 통해 ICBM 임전태세와 전략무력의 전투성이 확인되고 신뢰성이 검증됐다고 밝혔다.

김정은 총비서는 “전망적인 국가의 안전 환경과 적들의 위협에 대처해나가기 위한 우리의 활동 방향과 노선에는 변함이 없다”며 “누구도 되돌릴 수 없는 핵전쟁억제력강화로써 적들에게 두려움을 주고 실제 전쟁을 억제하며 인민의 평화적인 삶과 사회주의건설 투쟁을 담보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김 총비서는 “대규모 군사연습을 빈번히 벌리고 있는 미국과 남한에 그 무모성을 계속 인식시킬 것”이라며 “반북 군사적 준동이 지속되고 확대될수록 저들에게 다가오는 돌이킬 수 없는 위협이 엄중한 수준에 이르게 된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게 만들 것”이라며 핵에는 핵으로, 정면대결에는 정면대결로 대답할 것이라는 당과 북한 정부의 천명을 다시금 상기시켰다고 한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