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4월 6일 상용 소프트웨어(SW) 산업 활성화 및 제값받기를 위해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과 조달 제도에 관해 발주기관 및 SW 기업의 의견을 청취하는 공공부문 수·발주자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발주자협의회에는 공공 소프트웨어 사업에 참여하는 대·중견·중소 소프트웨어기업 관계자(수주자), 공공 소프트웨어사업을 발주하는 국가·공공기관 사업관리자(발주자), 과기정통부, 조달청,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 등 총 20여명이 참석했다.

상용 소프트웨어 직접구매 제도와 관련해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기준을 보다 강화하고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도 제도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을 소개하고, 이에 대해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또 소프트웨어 영향평가 제도를 강화하는 소프트웨어진흥법 일부개정법률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함에 따라 하위법령 개정 방향을 소개하고, 추가적으로 검토가 필요한 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조달청에서 2024년부터 시행 예정인 상용 소프트웨어 다수공급자계약(MAS) 제도의 도입 취지 및 수요기관에서 일정금액 이상 구매하는 경우 적용되는 2단계 경쟁 평가기준(안)을 설명하고 논의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와 함께 중기 수요예보를 실시하기 위한 근거가 마련(2022년 12월)됨에 따라 시행령에서 고시로 위임한 사항을 구체화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에 대해 의견을 청취했다.

오용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디지털 경제 패권 국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상용 소프트웨어 제값받기 및 중소 소프트웨어 기업의 성장 지원이 필요하다”며 “특히 구축형에서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위주로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적극 대응하고, 국내 레퍼런스 부족 등 소프트웨어 기업들의 해외진출 상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