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은 지난 4월 5일 서울 플라자호텔에서 국제정치, 외교, 법률, 기술정책, IT공학 등 분야 학계 전문가 135명 참석해 진행된 한국사이버안보학회 창립과 관련해 10일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정원은 “초국가적 사이버위협 대비를 위해 기술적 접근만이 아닌 글로벌 차원의 협업, 대응전략 등이 중요한 요소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사이버안보학회의 출범은 민관 협업을 위한 의미 있는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또 국정원은 “한국사이버안보학회는 국내외의 법, 정책 전략, 기술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를 종합적으로 연구하고자 하는 창립 취지를 가지고 있다”며 “사이버안보를 위해 우리 정부가 가야 할 길을 먼저 개척하는 선구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해 줄 것을 기대하며 국정원도 학회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정원은 “한국사이버안보학회가 추진하려는 ‘한미동맹 70주년 및 한미정상회담 계기 양국 간 사이버안보 협력 과제 등을 도출’하는 연구 방향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며 “학회가 이후 우리나라의 사이버안보 전략, 제로트러스트 등 사이버안보 분야의 다양한 문제들로 연구 영역을 넓힐 수 있도록 학술연구 기반을 적극 지원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사이버안보학회는 국제전략(연구위원장 김상배 서울대학교 교수), 법제도(권헌영 고려대학교 교수), 기술정책(손기욱 서울과기대학교 교수) 연구 분과로 구성되며 사이버안보 관련 연구자들 상당수가 학회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상배 서울대 교수는 “학회 창립을 계기로 관련 사이버안보 관련 기관과 전문지식을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며 “법학, 기술 등 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연구 시도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