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평화연구원이 5월 24일 오후 1시 30분 센터포인트 광화문 필원에서 ‘김정은 체제와 북한경제 변화’를 주제로 특별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최근 북한경제 변화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는 현장 포럼과 함께 온라인으로 중계될 예정이다. 신청은 한반도평화연구원 홈페이지(www.koreapeace.or.kr)에서 할 수 있다.

행사는 조동준 한반도평화연구원 원장(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의 개회사로 시작된다. ‘김정은 체제 경제담록과 인식 변화’를 주제로 한 1세션은 김병로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박사의 사회로 진행된다. 임수진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박사가 ‘김정은 체제에서의 북한 경제 담론 변화’를 주제로 발표하고 정대진 한라대 교수, 최선경 성균관대학교 성균중국연구소 박사가 토론을 진행한다.

이어 조동준 원장이 ‘김정은 시대 북한 주민의 경제인식 변화’를 주제로 발표하고 김학재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박사, 최규빈 통일연구원 박사가 토론에 나선다.

세션2는 ‘김정은 체제 대외무역과 지급결제 변화’를 주제로 윤덕룡 KDI 초빙연구원이 사회를 맡는다. 김규철 한국개발연구원(KDI) 북한경제연구실 박사가 ‘코로나 전후 북한 대외무역 변화’에 대해 발표하고 김부열 서울대 교수, 임수호 국가안보전략연구원 박사가 토론을 한다.

또 손광수 KB경영연구소 팀장이 ‘김정은 시대 북한 금융 전자결제의 변화’를 주제로 발표하고 최현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책임연구원, 이유진 KDB산업은행 개발금융연구센터 박사가 토론을 한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