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해사기구(IMO)가 북한 위성발사에 대한 결의를 채택한 것과 관련해 북한이 반발하고 나섰다. 북한은 앞으로 국제해사기구(IMO)에 관련 정보를 통보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6월 4일 국제문제평론가 명의로 국제해사기구를 비난하는 글을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5월 31일 국제해사기구 해상안전위원회 제107차 회의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의 대북 적대시 정책에 추종해 북한의 자위적 국방력 강화조치들을 유엔안보리사회 결의위반, 국제해상안전에 대한 위협으로 매도하는 결의를 강압 채택했다”며 “기구 역사상 처음으로 개별적인 나라의 미사일 발사 활동을 규탄하는 결의가 조작된 것은 국제해사기구가 해상안전분야의 국제적 협조를 도모하는 본래의 사명을 져버리고 완전히 정치화됐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군사정찰위성을 발사한 당일 국제해사기구회의에서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은 모든 문제토의를 뒤로 미루고 반북 결의부터 채택하는 놀음을 벌림으로써 위성발사에 대한 국제적 비난을 고취해 보려는 흉심을 노골적으로 드러냈다고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번 군사정찰위성발사와 관련해 기구의 규정대로 지역조정기관인 일본해상보안청에 항해 경보를 내보내고 의무적이지는 않지만 국제해사기구에도 발사 기간과 운반로켓 잔해물의 낙하 지점에 대해 사전 통보했다고 밝혔다.

그럼에도 국제해사기구가 사전통보를 받고 의무적이지 않다고 너스레를 떨고는 뒤에 돌아앉아서 규정위반에 대하여 떠드는 추태를 부렸다고 비난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국제해사기구가 북한의 위성발사 관련 사전통보에 반북 결의 채택으로 화답한 것 만큼 북한은 이것을 사전통보가 더 이상 필요없다는 기구의 공식 입장 표명으로 간주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앞으로 국제해사기구는 우리가 진행하게 될 위성발사의 기간과 운반체 낙하 지점에 대해 자체로 알아서 대책해야 할 것이며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후과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질 각오를 가져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