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교육부, 한국과학창의재단은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 교육을 체험할 수 있는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을 6월 12일부터 7월 23일까지 총 6주간 개최한다고 밝혔다.

참가방법은 소프트웨어중심사회포털(www.software.kr) 내 온라인 코딩파티 페이지에 접속해 신청하면 된다.

과기정통부는 온라인 코딩파티가 2015년부터 매년 2회씩 온라인으로 개최해오고 있는 대국민 행사로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의 원리를 쉽고 재미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매년 새롭고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첫 행사를 시작한 이래 참가 인원이 증가하는 등 호응을 얻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에는 코드닷오알지(Code.org), 한국교육방송공사(EBS), 로지브라더스, 마로마브, 브랜치앤바운드, 엘리스그룹, 키워드랩, 하이코두주식회사 등 총 8개 기관이 참여해 블록코딩, 텍스트코딩, 컴퓨팅 사고력(CT), 인공지능(AI),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 총 5개 부문의 28개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국과학창의재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있는 미국의 비영리 교육기관 코드닷오알지는 ‘2023 온라인 코딩파티 시즌1’ 개최에 맞추어 ‘댄스 파티(Dance Party)’ 프로그램에 방탄소년단(BTS)의 ‘다이너마이트(Dynamite)’, ‘버터(Butter)’ 2곡을 신규 공개한다.

이외에도 인기 캐릭터 등이 등장하는 ‘마인크래프트 히어로’, ‘겨울왕국’, ‘달려라! 인공지능(AI) 펭카’를 포함해 ‘파이썬 데이터 분석 문제집’, ‘인공지능(AI) 이미지 분류 놀이터’, ‘매직 핑거’ 등 9개의 프로그램이 새롭게 소개된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최근 생성형 인공지능의 등장으로 인공지능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코딩파티에 참가해 소프트웨어와 인공지능을 재미있게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갖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