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일성종합대학 모습 출처: 조선중앙통신
김일성종합대학 모습 출처: 조선중앙통신

북한이 대학 발전을 위한 종합 방안인 대학교육전망계획에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를 반영하도록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은 홈페이지를 통해 최근 대학교육전망계획 작성 방안에 대한 내용을 소개했다.

대학은 대학교육전망계획이 장기간(2년 이상)의 대학교육발전방향과 총적목표, 목표달성을 위한 중심고리, 수행단계, 단계별 과업과 지표별 과업, 수행 방도 등을 종합 체계화한 최량화 방안이라고 소개했다.

김일성종합대학은 대학교육전망계획이 대학교육을 목적 지향성 있게, 전망성 있게 발전시키며 대학이 자기 고유의 발전방식을 가지고 세계적인 대학으로 도약할 수 있게 하는 유력한 무기라고 지적했다

대학은 대학교육전망계획에 몇가지 요구 조건이 있다고 주장했다. 첫 번째로 북한 국가의 교육정책을 지침으로 해서 전망계획 작성에서 나서는 모든 문제를 풀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국가의 교육정책은 대학교육전망계획 작성의 지도적 지침이라고 강조했다.

대학은 현재 북한의 교육 정책이 결정적으로 교육구조를 선진교육 수준으로 높일 수 있도록 고치고 교육내용과 방법을 보다 합리적으로 개선하는 것이라고 소개했다. 고등교육부문에서는 교육구조를 실천능력을 갖춘 쓸모 있는 인재, 과학기술발전과 경제발전에서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는 특출한 인재들을 더 많이 양성할 수 있도록 고치고 교육내용을 학생들이 첨단 및 경계과학지식을 비롯한 종합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실천능력을 소유할 수 있게 구성하며 교육방법을 학생들이 자체로 학습하고 연구하며 실천하는 능력을 높일 수 있게 하는 방향에서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대학은 두 번째로 세계교육발전추세와 대학의 구체적 실정에 대한 과학적인 분석에 기초하여 여동적으로, 전진적으로 대학교육전망계획을 작성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학교육전망계획이 역동적이며 전진적인 계획이 되자면 국가와 사회발전의 요구,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에 맞는 높은 목표를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를 반영하는 것이 대학교육전망계획 작성에서 중요하다고 대학은 강조했다. 세계적인 교육발전추세에 맞게 인재양성의 수준과 질을 높이기 위한 목표들을 높게 세워야 대학전망계획이 진실로 대학발전의 기본동력인 교직원들을 힘 있게 불러일으키고 대학의 진보와 발전을 담보하는 역동적이며 전진적인 계획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과학적인 방법론에 의거해 대학교육전망계획을 짜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학교육전망계획이 단순한 가설이 아니라 반드시 점령해야 할 목표달성을 위해 작성하는 설계도인 만큼 전망계획작성에 필요한 자료수집과 분석, 중심고리설정과 계획지표체계설정, 수행방도에 대한 규정 등을 과학적인 방법론에 의거해 진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대학은 대학교육전망계획 작성을 과학화하자면 교육전망계획 작성자들이 결심채택방법이나 SWOT분석법, PEST분석법, 계층분석법과 같이 교육전망계획 작성에 이용되는 여러 분석법들을 잘 알고 실천에 활용할 수 있는 높은 능력과 자질을 소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