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8월 7일부터 9월 25일까지 신약개발 인공지능(AI) 경진대회 ‘도약 인공지능(JUMP AI) 2023’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경진대회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화학연구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이공동 기획해 주최하며, 인공지능(AI) 신약개발에 관심 있는 연구자, 개발자, 학생이 새로운 주제와 데이터를 활용해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신약개발 인공지능(AI) 모델 개발에 도전토록 함으로써 인공지능(AI) 신약개발 전환을 가속화 할 경진대회라는 데 의의가 있다.

경진대회에서 ‘화합물 대사안정성 예측모델 개발’에 활용될 데이터는 과기정통부를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육성 중인 14대 바이오 소재 클러스터의 합성화합물 분야 한국화합물은행에서 독자 생산한 신뢰도가 높은 고유 연구소재 특성 데이터로서 본 경진대회를 위해 처음으로 개방해 연구자들에게 인공지능(AI) 신약개발 관련 새로운 고가치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본 경진대회와 관련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화합물 데이터의 안전한 공유 및 믿고 쓸 수 있는 데이터 활용 등’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전도 개최하며, 우수자에게는 별도의 상품도 제공할 예정이다. 

경진대회는 신약개발과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있는 한국 거주 연구자(외국인 포함) 및 재외 한국인은 누구나 AI 신약개발 온라인 교육플랫폼 LAIDD(laidd.org) 및 국가 데이터 스테이션

(K-BDS)(https://kbdsc.kisti.re.kr)을 통해 접속 가능하다. 

경진대회의 수상자는 10월 23일 발표할 예정이며, 최우수상(장관상) 2점(상금 1000만원), 우수상(주최기관장상, 한국제약바이오협회장, 한국화학연구원장, 한국생명공학연구원장) 3점(상금 300만원)을 수여한다. 

은성호 보건복지부 첨단의료지원관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신약개발은 우리나라 제약바이오산업 발전의 중대한 기회”라며 “현장밀착형교육과 경진대회를 통해 양성·발굴된 융합인재는 신약개발 경쟁력 강화와 글로벌 제약기업과의 격차 해소에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