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에 '동해'를 알려온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미국 국방부에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명칭은 '동해'가 맞다는 항의 메일을 보냈다고 22일 밝혔다.

미국 국방부는 지난주 한국의 한 언론 매체를 통해 “일본해가 공식표기가 맞다”며 “일본해라고 쓰는 건 미국 국방부 뿐 아니라 미국 정부 기관들의 정책”이라고 밝혀다.

이에 대해 서 교수는 메일을 통해 “미국 지명위원회가 동해의 공식 명칭을 일본해라고 규정하고 있어, 미국 정부기관에서는 한국과 일본 사이의 바다 이름을 '일본해'로 써 온 걸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미국 대학입학 시험 과정 중 하나인 AP시험의 세계사 교재에서 동해와 일본해를 병기하기 시작했고, 지난 2019년 뉴욕주 교육국에서는 일선학교에 동해와 일본해를 함께 언급하는 것을 권고하기도 했다”며 미국 사회의 변화를 알려줬다.

또 “올해 월드베이스볼클래식(WBC)을 주최한 미국 메이저리그(MLB) 홈페이지 지도에서 '일본해'를 표기했다가 한국 측의 항의를 받고 삭제한 일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서 교수는 이처럼 미국의 다양한 분야에서 '동해'의 병기 표기가 늘어나는 추세인데 미국 국방부에서의 일본해가 맞다는 주장은 '동해'의 역사를 잘 모르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항의 메일에는 '동해' 관련 영상을 첨부하여 시청을 유도했으며 역사적으로 2000년 넘게 사용한 동해 표기에 미국 국방부도 함께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서 교수는 세계적인 유력 매체인 뉴욕타임스, 월스트리저널 등에 동해 전면광고를 게재해 왔고, 뉴욕 타임스스퀘어에 영상 광고를 집행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동해'를 전 세계에 널리 알려왔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