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이 주최하는 제1회 ‘ICT 공급망 보안 컨퍼런스’가 11월 20일~21일 이틀간 경기도 판교 경기창조경제혁신센터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국가보안기술연구소, 한국암호포럼이 주관하고 한국인터넷진흥원이 후원한다.

이번 컨퍼런스는 국정원이 ‘공공분야 ICT 공급망 보안’에 관해 개최하는 첫 행사다. 개별 장비, 제품의 보안 수준 제고를 넘어 ICT 공급망 보안이 사이버안보의 핵심 요소로 부각되고 있는 현 상황을 반영해 관련 동향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이 될 전망이다.

‘공급망 보안위협과 국가 보안검증체계’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컨퍼런스에는 산·학·연 관계자 3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첫째 날은 한국과학기술원 최윤성 교수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국정원과 IT보안인증사무국에서 ‘국내·외 검증정책’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한국시스템보증 등에서 ‘국가용 보안요구사항’에 대해 발제한다.

둘째 날에는 암호모듈 검증제도와 관련해 ▲양자내성암호 검증 ▲공공분야 암호 활용방안 ▲우수 암호모듈 개발업체 시상과 함께 암호모듈 검증제도의 민간 시험체계 전환 방안을 포함한 암호모듈 검증정책 변경사항을 주제로 4개의 세션이 진행된다. 

이번 컨퍼런스는 사이버보안, 공급망 보안, 암호·정보보호제품 검증에 관심 있는 산업계 종사자 및 국가·공공기관 관계자 등 누구나 사전등록 절차를 거쳐 참석할 수 있다.

국정원 관계자는 “국가 등이 배후인 사이버 위협단체의 공격이 단일 제품뿐 아니라 ICT공급망 전체로 확장되는 사례가 빈번하다”며 “이번 공급망 보안 컨퍼런스를 통해 관련 업체, 학계, 정부기관이 공급망 보안에 대한 자유로운 의견을 교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