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남한과 통일이 불가하며 적대감을 드러내면서 김일성, 김정일 시대에 추진됐던 통일 방침까지도 부정했다. 

조선중앙통신은 김정은 총비서가 1월 15일 최고인민회의 제14기 제10차 회의에서 한 시정연설을 소개했다.

김정은 총비서는 “최고인민회의에서는 근 80년 간 남북 관계사에 종지부를 찍고 한반도에 병존하는 두개 국가를 인정한 기초 위에서 대남정책을 새롭게 법화했다”며 “남북관계사가 주는 최종결론은 정권붕괴와 흡수통일을 꿈꾸면서 북한과의 전면대결을 국책으로 하고 있고 나날이 패악해지고 오만무례해지는 대결광증 속에 동족의식이 거세된 대한민국 족속들과는 민족 중흥의 길, 통일의 길을 함께 갈 수 없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남북 관계가 더 이상 동족관계, 동질관계가 아닌 적대적인 두 국가관계, 전쟁 중에 있는 완전한 두 교전국 관계라는 현실은 외세의 특등주구집단인 대한민국이 극악하고도 자멸적인 대결망동으로 써놓은 북과 남의 명백한 현주소이며 세상을 향해 거침없이 면사포를 벗겨놓은 한반도의 실상”이라고 지적했다.

김 총비서는 “국가의 남쪽국경선이 명백히 그어진 이상 불법무법의 북방한계선을 비롯한 그 어떤 경계선도 허용될 수 없으며 대한민국이 우리의 영토, 영공, 영해를 0.001㎜라도 침범한다면 그것은 곧 전쟁도발로 간주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한반도에서 전쟁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대한민국을 완전히 점령, 평정, 수복하고 영역에 편입시키는 문제를 반영하는 것도 중요하다”며 “인민들의 정치사상생활과 정신문화생활 영역에서 삼천리금수강산, 8000만 겨레와 같이 북과 남을 동족으로 오도하는 잔재적인 낱말들을 사용하지 않는 다는 것과 대한민국을 철두철미 제1의 적대국으로,불변의 주적으로 확고히 간주하도록 교육교양사업을 강화한다는 것을 해당 조문에 명기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총비서는 또 헌법에 있는 북반부, 자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이라는 표현들이 이제는 삭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 총비서는 헌법 개정과 함께 동족, 동질관계로서의 남북, 우리민족끼리, 평화통일 등의 상징으로 비쳐질 수 있는 과거 시대의 잔여물들을 처리해버리기 위한 실무적 대책들을 적시적으로 따라 세워야 한다고 지시했다.

그는 “평양의 남쪽관문에 꼴불견으로 서있는 조국통일3대헌장기념탑을 철거해버리는 등 이여의 대책들도 실행함으로써 민족역사에서 통일, 화해, 동족이라는 개념 자체를 완전히 제거해버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그는 “우리는 전쟁을 바라지 않지만 결코 피할 생각 또한 없다. 전쟁이라는 선택을 할 그 어떤 이유도 없으며 따라서 일방적으로 결행할 의도도 없지만 일단 전쟁이 우리 앞의 현실로 다가온다면 절대로 피하는데 노력하지 않을 것이며 자기의 주권사수와 인민의 안전, 생존권을 수호하여 우리는 철저히 준비된 행동에 완벽하고 신속하게 임할 것이다”라며 “전쟁은 대한민국이라는 실체를 끔찍하게 괴멸시키고 끝나게 만들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국통일3대헌장은 1972년 7.4 남북공동성명에서 천명된 자주, 평화통일, 민족대단결의 '조국통일 3대 원칙', 1980년 10월 6차 당 대회에서 제시된 '고려 민주연방공화국 창립 방안',  1993년 4월 최고인민회의 제9기 5차 회의에서 제시된 '조국통일을 위한 전 민족 대단결 10대 강령'이다. 김일성 주석의 통일 방침을 뜻한다. 김정일 위원장은 유훈을 기리기 위해 2001년 8월 조국통일3대헌장기념탑을 준공했다. 

김정은 총비서가 조국통일3대헌장기념탑을 철거하라고 한 것은 김일성, 김정일 시대 통일 방침과 전략, 정책, 방침을 부정한 것이다. 이는 북한 내부에서도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김정은 총비서의 지시 이행을 위해서는 김일성, 김정일 선대 지도자들의 어록, 회고록을 비롯해 수많은 서적과 문건을 수정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