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기자협회는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방송사 출입기자 5명과 가진 식사 자리에서 내놓은 발언이 언론을 겨냥한 테러나 다름없다며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의 발언은 전후 사정을 볼 때 농담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대언론 협박이라고 15일 밝혔다.

한국기자협회는 방송 기자이며 KBS 앵커 출신으로 대통령실 고위공직자로 있는 황 수석이 평생 군사독재에 맞서다 지금은 고인이 된 오홍근 기자에 대한 만행을 태연하게 언급한 것은 언론의 비판이 불편하다고 느끼면 모든 기자를 표적으로 ‘테러 위협’을 가할 수 있다는 위협이나 마찬가지라고 지적했다.

군부독재의 잔재를 비판한 언론인을 난도질 한 백색테러를 들먹이며 기자에게 ‘몸조심 하라’는 경고장을 날린 황 수석의 인식이 대통령실의 언론관이 아니길 바란다며 언론과 기자에 대한 명백한 테러 발언으로 기자를 위협하고 언론에 재갈을 물리려고 한 황상무 수석을 즉각 해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협회는 동시에 이번 망언에 대해 철저한 진상 조사에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황 수석이 북한 개입설에 사실상 무게를 싣는 말도 서슴지 않았다며 5·18 민주항쟁과 관련해 “계속 해산시켜도 하룻밤 사이에 다섯 번이나 다시 뭉치는 건 훈련 받은 누군가가 있지 않고서야 일반 시민이 그렇게 조직될 수 없다”, “북한 개입설은 의심은 할 수 있는데 증거가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북한 개입설이 윤석열 정부가 그토록 싫어한다는 가짜뉴스라며 황 수석의 발언은 국민 소통에 나서야 할 임무를 방기하고, 갈등을 조장하는 국론 분열 발언이라고 비판했다.

협회는 황상무 수석이 고인이 된 오홍근 기자 유가족과 5·18 민주항쟁 유가족을 향해서도 석고대죄해야 하며 대통령실의 해임을 기다리지 말고 즉각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