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김정은 총비서가 공식 집권한 후 지난 10년 간 북한의 변화를 조명한 책이다.

저자들은 매년 북한의 주요 키워드를 선정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북한의 변화를 분석했다.

키워드는 2012년 김정은 총비서 첫 연설, 2013년 경제·핵 병진노선, 2014년 전민과학기술인재화, 2015년 사회주의기업책임관리제, 2016년 노동당 7차 당대회, 2017년 핵무력 완성, 2018년 첫 북미정상회담, 2019년 자강력제일주의, 2020년 정면돌파전, 2021년 정비보강전략 등이다.

이 책의 차별성은 기존 북한을 정치, 안보, 이념적으로 바로 보던 것에서 벗어서 경제, 과학기술을 중심으로 분석했다는 점이다. 

또 단순히 전문가 의견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근거 자료에 기반해서 논리적으로 내용을 서술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지난 수년 간 본 북한 관련 서적들 중 내실있고 체계적인 점에서 손에 꼽힐 정도다.  

때문에 이 책을 통해 좀 더 실질적인 북한의 정책 변화를 가늠할 수 있다.

또 북한 과학기술 정책에 관한 내용이 많이 수록돼 있어서 북한 과학기술의 변화를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할 수 있는 책이다.

책의 표지나 제목은 일반적이고 온순해보이지만 내용은 그렇지 않다.

기존에 북한을 바라보는 고정관념 그리고 일부 전문가들의 주장을 날카롭게 비판하고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있다. 20~30년 간 북한을 정치, 이념을 기반으로 분석해 온 일부 전문가들에게 이 책의 내용이 불편할지도 모른다.

이 책은 북한, 통일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경제, 과학을 중심으로 한 북한에 대한 새로운 분석을 경청할 필요가 있다.

또 북한, 통일에 대해 공부하는 사람들 그리고 좀 더 심도있게 북한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도 추천한다.

다만 북한에 특별한 관심이 없는 사람에게는 딱딱하고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다.

왜냐하면 이 책은 북한에 대한 단순한 정보를 전달하거나 자극적이고 흥미를 불러 일으키는 것이 아니다. 북한에 대한 연구와 분석 보고서를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썼다고 생각된다. 때문에 일부 사람들에게는 조금 어렵게 느껴질지도 모른다.

반면 북한에 대해 관심이 많고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신선하고 알차게 느껴질 수 있는 책이다.

책 정보

책이름: 김정은 시대 북한의 선택 10년의 변화 10개의 키워드

발행처: 겨레하나 평화연구센터

저자: 변학문 겨레하나 평화연구센터 소장, 강호제 독일 베를린자유대학교 한국학과 연구교수, 장창준 한신대학교 글로벌피스연구원 교수

가격: 1만8000원

발행: 2022년 02월

*  이 리뷰는 겨레하나 평화연구센터에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것입니다.

강진규 기자  maddog@nkeconomy.com

* 독자님들의 뉴스레터 신청(<-여기를 눌러 주세요)이 NK경제에 큰 힘이 됩니다. 많은 신청 부탁드립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