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경제 2022년 7월 13일 (145호)

[단독] 북한, 양자암호통신 프로토콜 시험

북한이 양자암호통신 대표적인 규약 중 하나인 비비84(BB84) 프로토콜을 연구, 실험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문은 “양자암호통신 기술은 양자역학의 원리에 기초한 새로운 보안통신기술로서 이론적으로나 실험적으로 그 절대적 안정성이 증명돼 있다”며 “양자암호통신 기술은 군사와 외교, 전자 상업 등의 광범한 영역에서 응용될 전망을 가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기사보기

 
북한이 유전자 공학 기술 중 하나인 유전자 가위를 연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 연구진들은 남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연구원들의 논문도 참고했다.
 
북한이 휘어지는 태양전지판을 연구,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양한 곳에 태양전지판을 설치해 태양광발전의 효율성을 높이려는 것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출범한 북한의 IT총괄 기관 정보산업성은 올해 2022년 상반기 어떤 활동을 했을까? 정보산업성은 북한 내 주요 기관들과 함께 주요 행사에 참여했으며 재난대응, 교육지원, 방역대책 마련 등 북한의 주요 정책 추진에도 역할을 했다.
 
NK경제가 독자님들에게
계속 내리는 비와 무더위 속에서 건강하게 잘 지내고 계신가요?
우리는 격동의 시대를 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코로나19 상황은 여전히 안심할 수 없으며 경제 상황도 심상치 않습니다. 남북 관계 역시 나아질 기미 조차 보이지 않습니다.
이럴 때 일수록 마음을 다 잡고 흐트러짐이 없도록 해야겠습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일 것입니다. 
독자님들 모두 행여나 배탈이 나지 않도록 음식을 조심하시고, 다시 확산되는 코로나19에 감염되지 않도록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또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즐거운 일보다 힘든 일이 많은 상황이지만 그래도 웃으며 살기 위해 노력해야 겠습니다.
NK경제 독자님들 모두 항상 건강하시고 행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NK경제 구성원 일동 올림
 
메일 수신을 원치 않으시면 '뉴스레터 수신거부' 를 클릭하십시오.
If you don't want to receive this mail anymore, click here 'unsubscription'
서울특별시 마포구 토정로35길 11 (인우빌딩) 5층 5044호 NK경제
Copyright (C) 2022 NK경제. All rights reserved.

키워드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