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화를 위한 변호사 모인(민변)은 3월 2일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경축사를 비판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민변은 “대통령이 3.1운동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우리 역사를 비하하며 왜곡된 역사관을 드러낸 것”이라며 “이는 자유와 독립을 위해 피흘린 선열에 대한 심각한 모독이다”라고 비판했다.

민변은 윤석열 대통령의 망언이 식민사관 중 소위 정체성론을 떠올리게 한다며 정체성론은 조선사회가 수천년 간 정치와 경제, 사회 구조가 발전하지 못하고 정체했다고 지적하면서 사회진화적 관점에서 일본이 조선을 침략하고 지배하게 되었다는 주장이라고 지적했다. 민변은 이 주장이 당시 조선에 신분 질서가 해체되고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는 움직임이 나타났으며 자본주의의 싹이 트고 있었고 실학을 비롯해 근대 지향적 학문이 태동하고 있었음을 간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변은 3.1운동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민족이 잘못된 선택을 해서 일본의 식민지가 됐다는 듯 이야기 했다며 3.1절 기념식에서 식민사관을 펼쳐 전쟁 범죄에 면죄부를 건네며 일본의 눈치를 보고 있다고 주장했다.

민변은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망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윤석열 대통령은 망언에 대해 직접 사과하라. 나아가 정부는 강제동원, 일본군‘위안부’ 피해자들을 비롯한 일제 강점기 피해자들의 권리 보호에 책임있는 자세로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