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디언트(Mandiant)사와의 간담회 모습 출처: 외교부
 맨디언트(Mandiant)사와의 간담회 모습 출처: 외교부

외교부는 김건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이 13일(현지시간) 오전 미국 재무부에서 브라이언 넬슨 테러·금융정보 차관과 면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양측은 현재 북한이 경제난을 겪으면서도 핵·미사일 개발을 지속할 수 있는 배경에는 북한의 가상자산 탈취, IT 분야를 포함한 해외 노동자의 외화벌이 활동이 있었다는데 인식을 같이하고, 북한으로의 불법 자금 유입을 차단하기 위한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측은 한미가 지난 4월과 5월 북한의 불법 사이버 활동을 통한 외화벌이에 관여한 개인 및 기관을 대북 독자제재 대상으로 함께 지정하는 등 공조하에 대북제재망을 구축해온 것을 평가하고, 앞으로 국제사회 및 민간으로 협력의 외연을 확장해나갈 필요성에 공감하였다. 

이어서 김 본부장은 같은 날 오후 세계 최대의 IT 기업 중 하나인 구글 및 구글 산하 사이버 보안업체 맨디언트(Mandiant) 社와의 간담회에 참석해 최근 북한의 사이버 위협 동향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민관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김 본부장은 북한이 전 세계를 대상으로 가상화폐 탈취, 민감정보 해킹 등 전 방위적 사이버 공격을 자행 중이며, 이는 무고한 개인과 기업들의 재산상 피해를 야기할 뿐만 아니라, 글로벌 IT 생태계 전반에도 위협이라고 주장했다. 양측은 앞으로 북한의 사이버 위협 대응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