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충청권 4개 지자체 충북, 충남, 대전시, 세종시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재난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인공지능·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기반 재난안전관리체계 강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7월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에서 구축하는 재난안전관리 시스템은 사고 징후를 다양한 감지기(센서) 데이터로 수집해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환경을 통해 실시간 점검(모니터링)하고, 인공지능 기술 등을 활용해 사고 예방 및 사후 대응을 위한 최적의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피해규모를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번 사업은 충청권 내 지역별 재난안전관리 수요를 반영해 디지털 기반의 사고 예방·대응 시스템 개발과 실증을 2023년부터 2025년까지 3년 간 지원하며 올해에는 총 120억원(국비 80억원, 지방비 40억원)의 재정이 투입될 예정이다.

충청북도에서는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하여 화재·폭발 등 대규모 사고 위험이 높은 산업 현장의 안전 강화를 추진한다. 이를 위해 수요기업별 제조 환경에 따른 맞춤형 고위험 사고 예방·관리 인공지능(AI) 솔루션과 생산 공정 전주기 안전관리 시스템 등을 개발 지원한다.

충청남도에서는 교통사고 다발구역 7개소를 대상으로 사고 유발요소를 탐지하는 도로안전 관리 인공지능(AI) 솔루션을 개발한다. 또 대규모 행사 구역 1개소를 대상으로 인파사고 등을 예방·관리하는 생활안전 관리 인공지능(AI) 솔루션, 공공데이터와 연계한 도로·생활안전 통합관제시스템을 마련한다.

대전시에서는 체육관 등 노후시설물 3개소와 전시장·지하철역사 등 다중이용시설 3개소를 대상으로 대규모 인명·재산 피해로 이어지기 쉬운 붕괴·화재·압사 등 시설안전사고 예방·관리 시스템을 개발한다.

세종시에서는 이응다리(금강보행교)와 중앙공원을 중심으로 태풍·홍수 등 자연재난, 교량의 균열·붕괴 위험 및 축제 시 인파사고 등 사회재난을 예측·관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지역 간 실시간 정보 교환과 공통 데이터베이스 활용을 지원하는 충청권 재난안전 통합 점검(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지역 간 재난안전관리 협업을 강화하고 사업 종료 이후 적용 대상을 상호 확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오용수 과기정통부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최근 재난안전사고의 발생 원인이 복잡·다양해지고 피해규모가 대형화돼 사고 예측과 신속한 대응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인공지능 및 가상융합세계(메타버스) 등 디지털 기술을 안전관리 분야에 성공적으로 적용한 선도 사례를 창출해 추후 전국으로 확산하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사업의 공모는 7월 중 진행되며, 지역별 공모일정 및 과제 지원조건,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충북과학기술혁신원(www.cbist.or.kr), 충남연구원(www.cni.re.kr), 대전정보문화산업진흥원(www.dicia.or.kr), 세종테크노파크(www.sjtp.or.kr) 누리집을 통해 게시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