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규현 국정원장 모습 출처: 국정원 
김규현 국정원장 모습 출처: 국정원 

국가정보원 관계자들이 사이버위협에 대한 공세적 대응의 필요성을 지적했다. 방어 위주의 대응에서 벗어나 해커를 추적하고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것이다.

김규현 국가정보원 원장은 12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열린 ‘2023 사이버공간 국제 평화안보체계 구축에 관한 국제 학술회의’에서 “사이버안보를 위협하는 행위자를 추적해 상응하는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정보기관 및 보안기관의 역량 강화에 힘을 쏟아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로운 사이버공간은 경제성장, 자유로운 정보흐름 그리고 인권보장을 위한 기초 토대이다”라며 “우리는 국제 규범, 사이버공간 활용에 대한 거버넌스 체계, 투명한 국가 활동 보장 그리고 분쟁 해결방법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나가야 한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대한민국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사이버공간에서도 자유, 인권, 법치의 보편적 가치를 수호하고 원칙과 규범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지켜나가기 위해 국제사회와 함께 손잡고 나아갈 것”이라며 “이를 위협하는 어떠한 세력, 어떠한 무책임한 국가와도 타협하지 않고, 어떠한 위협에도 굴복하지 않으며, 대한민국 국민과 전 세계 시민을 사이버공간에서 보호하고 자유와 번영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기조 강연에 나선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센터장은 “과거에는 국가기반이나 중요시설을 중심으로 방어대책 및 피해복구 등 수동적인 조치만 수행했다면 이제는 위협세력에 대한 추적과 제재 등 보다 적극적인 조치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센터장은 “국가사이버안보센터는 앞으로도 자유세계의 정보기관들과 협력해 불법 해킹자금 동결, 피해 인프라에 대한 복원, 위협세력 확인, 차단 등 국제공조 활동을 더욱 확대하겠다”며 “사이버공격으로 민간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이버공간에서도 국제 인도법이 적용돼야 한다는데 공감하며 무분별한 해킹을 자행하는 세력에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국제규범 제정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국정원장과 국가사이버안보센터장의 해킹에 대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지적은 해킹을 방어하는 수동적인 대응을 넘어 추적, 차단, 응징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사이버위협에 대해 공세적 대응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