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정부청사관리본부와 통일부는 올해 스마트한 업무공간 활용 사업 대상으로 선정된 통일부 기획조정실에 스마트한 업무공간을 조성하고 11월부터 본격 운영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해 시행된 시범사업에는 ‘교육부’가 선정돼 정부청사 처음으로 온 북을 활용한 자율좌석형 업무공간 등이 조성되었으며, 정부서울청사에서는 ‘통일부’에 처음으로 조성된다. 2023년 사업에 총 6개의 중앙행정기관이 신청하였으며, 기관별 현장방문과심사 등을 거쳐 ‘통일부 기획조정실’이 최종 사업 대상으로 선정됐다.

통일부는 사업대상으로 선정된 후 근무하는 직원들로 스마트한 공간 조성 TF를 구성해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외부 전문가 자문과 업무공간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한 교육부를 답사해 ‘조성 계획안’을 마련했다. 

이번 업무공간 활용사업은 칸막이 제거로 공간 재설계, 업무용 노트북 도입, 소통과 협업 공간인 통합라운지 신설 등으로 진행됐다. 부서 간 칸막이를 없애 사무실을 공유와 협업의 공간으로 재설계하고 실·국장실 중간에 공간을 분리할 수 있도록 접이형 칸막이를 설치해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정부서울청사에서는 처음으로 인터넷 기반 자원공유 시스템(클라우드)을 활용한 ‘온북(업무용 노트북)’ 도입하여 자유롭게 근무할 수 있는 근무 환경을 조성했다.

최훈 정부청사관리본부장은 “업무공간 혁신이 조직 구성원들의 의사소통, 직무 만족도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한 핵심요건”이라며 “직원들의 불편사항 해소는 물론 업무 생산성을 높여 일 잘하는 정부를 구현할 수 있는 업무공간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