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외교부
출처: 외교부

외교부는 한국과 미국 정부가 3월 27일~28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제6차 북한 사이버위협 대응 실무그룹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양국 외교·정보·사법·금융·국방당국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한미는 최근 북한의 불법 사이버활동 동향에 대한 정보를 교환하고, 효과적인 차단 방안을 논의했다.

한미는 북한이 국제사회의 감시와 제재를 회피하기 위해 새로운 가상자산 서비스를 악용하고 자금세탁 수법도 계속 고도화하고 있는 만큼,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는 가운데 대응 공조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북한의 자금세탁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민간 업계의 협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데 공감하고, 한미가 민간 업계와의 협력을 통해 결제·구직 사이트 내 북한의 위장 계정을 차단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평가했다. 양국은 앞으로 더 많은 가상자산 서비스, IT기업 및 결제· 구직 플랫폼 등이 북한의 활동에 경각심을 갖고 강화된 모니터링 및 주의 조치를 시행할 수 있도록 정보공유를 활성화하고, 계도 활동을 확대하기로 했다.

양국은 북한이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여 IT 인력을 해외 각국에 신규·교체 파견할 가능성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고 현재 북한 IT 인력 체류 국가들이 안보리 결의에 따라 이들을 추방·송환하도록 외교적 관여를 강화하기로 했다.

양국은 3월 28일 한미가 북한 IT 인력에게 조력을 제공하거나 자금세탁 등에 관여한 개인·단체를 공동으로 제재한 것을 평가하고, 신규 독자제재 부과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