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와 통일미래기획위원회는 신통일미래구상(가칭)을 구체화하기 위해 5월 하순부터 6월말까지 약 1개월 동안 700여명의 국민의견을 수렴했다고 밝혔다.

지난 5월 23일 ‘2023 청년대화’를 시작으로 통일교육 선도대학특강, 각계 간담회 등을 진행해 각계 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고 있다. 앞으로 통일 미래를 이끌어갈 많은 청년세대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였다. 2023 청년대화는 지난 5월 23일 청년 90명과 권영세 통일부 장관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행사에 참여한 청년세대는 자유‧평화 등 보편적 가치 구현, 민족동질성회복 등을 통일미래 비전으로 제시했고 남북 간 K-POP, 음식, 스포츠 등 문화교류, 남북에서 한달살기, 교환학생 등 청년교류, 감염병‧기후변화 남북 공동대응, 남북회담 정례화, 남북 공동 인권 TF 구성, 통일교육 의무화 등 다양한 정책 과제를 제안했다.

6월 2일부터 22일까지 종교계, 교육계, 법조계, 경제계, 시민단체, 언론계 관계자 120여명을 대상으로 총 6회의 각계 간담회도 개최했다.

각계의 참석자들은 인류 보편가치와 헌법가치를 구현하는 통일을 강조하면서도 민족 개념 유지는 필요하다는 인식을 보였고 민족문화유산 공동복원, 남북 상호 관광 교류, 통합을 대비한 법제도적 준비, 지식공유사업, 남북 언론사간 교류와 지국 개설, 해외체류 탈북민 지원 등 다양한 정책과제를 제시했다.

6월 27일에는 통일‧대북정책 전문가 79명이 참여한 가운데 신통일미래구상 전문가 대토론회를 개최했다.

참석자들은 통일에 대한 국민 합의 기반 마련을 위해 공청회 개최 등 국회와의 긴밀한 협력 필요성을 강조하였고 ▲북한 문화재 유네스코 공동 등재 ▲디지털 기술 등을 통한이산가족 상봉 ▲희토류 등 자원 공동개발 ▲탄소중립을 위한산림‧ 수자원 협력 ▲남북공동재난대응법 마련 등 정책과제를 제안했다.

국립통일교육원 원내교육 참여자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도 6월과 7월에 걸쳐 진행되고 있다.

현재까지 설문 참여자들은 ▲국회 내 미래발전 통일위원회 설치 ▲백두산화산 문제 협력 ▲방송‧신문‧광고‧출판물 순차 개방 ▲산림‧농업 협력 ▲이산가족 상봉 정례화 ▲남북한 고교 수학여행 ▲미래세대의 통일인식개선 등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밖에도 통일미래 공모전(6월 9일~7월 10일)이 진행 중이며 대국민 및 통일유관기관 여론조사 등이 이어질 예정이다.

통일부와 통일미래기획위원회는 국내외 의견수렴 내용을 신통일미래구상(가칭)에 충실히 반영함으로써 구상안에 대한 국민과 국제사회의 지지와 공감대를 넓힐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