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오는 11월에 UAE에서 개최 예정인 세계전파통신회의(WRC23, 193개국 참가 예정)를 준비하기 위해 호주 브리즈번에서 8월 14일~19일 열린 제6차 아‧태지역기구 준비회의(APG23)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세계전파통신회의(WRC)는 ITU(국제전기통신연합)가 주최해 전 세계 주파수 분배 및 전파통신분야 중요 사항을 결정하는 회의로 4년 마다 개최돼 전파올림픽이라 불린다. 올해는 11월에 UAE(두바이)에서 193개국 정부‧전문가 34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4주간 개최될 예정이다.

이번 제6차 APG23 회의는 WRC23을 대비하기 위해 아·태지역 공동입장을 마련하는 최종 회의로, 아·태지역 38개 회원국 대표단과 관계자 등 약 460명이 참석하였으며, 한국은 본 회의 의장국으로서 국내 민·관 전문가 총 42명이 참가하는 대표단을 구성, 이동통신 및 과학·위성·항공·해상 등 다양한 주파수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했다.

한국에서는 과기정통부, 국방부, 국립전파연구원, 삼성전자, KT 등 총 26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은 6G 시대를 대비하여 2027년에 개최될 WRC 등에서 이동통신용 주파수 발굴을 위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 될 수 있도록, 그간 WRC에서 이동통신용으로 연구가 진행되지 않았던 신규 주파수 대역을 중심으로 아태지역 국가들과 공동입장을 마련하는 등 신규 주파수 자원을 발굴하기 위한 국제 협력 활동을 전개했다.

이번 제6차 APG23 회의에서 6G 이동통신 주파수 발굴 연구 필요성이 아태지역 의견(APT View, 4.4-15.35㎓에서 6G 후보주파수 연구)으로 마련됐다. 이에 한국은 이러한 APT View가 오는 11월 WRC23에서 논의될 WRC 차기의제로 검토 될 수 있도록, 6G 주파수 발굴에 관심이 높은 국가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협력활동을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과기정통부는 국내 6G 전문가의 국제무대 파견 노력을 이어가기 위해 ITU와 민간 전문가의 ITU 파견 합의서(MOU)를 체결했다. 이번 MOU를 통한 국내 전문가 파견은 6G 주파수 발굴 논의가 이루어질 가능성이 높은 2027년 WRC 회의에서 한국이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우혁 과기정통부 전파정책국장은 “이번 APG 회의를 통해 한국이 6G 등 이동통신 주파수 발굴 필요성을 아·태지역에 선도적으로 제안하는 등 글로벌 주파수 협력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국내 산업계, 학계 등과의 활발한 소통을 기반으로 오는 11월 세계전파통신회의(WRC23)에서도 한국의 입장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국제협력 활동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