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국립과천과학관
출처: 국립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은 SF에 담긴 미래사회와 미래직업을 상상하고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기 위해 오는 10월 28일~29일, 11월 4일~5일 4일 간 ‘2023 SF미래과학축제’를 개최한다. 

SF미래과학축제는 매년 하반기에 개최되는 국립과천과학관의 대표 축제로, 매년 과학기술을 주제로 선정해 축제를 구성했던 이전과 달리 올해는 ‘SF미래직업트렌드’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2023 SF미래과학축제에는 다양한 미래직업을 생생하게 전달할 전문가 강연와 체험 프로그램, 대중문화 콘텐츠와 결합돼 SF를 즐길 수 있는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미래직업 체험은 2023 SF미래과학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으로, 모형 로켓 만들기(로켓 공학자), 아두이노 모형차 제작(자율주행 자동차 기술자), 사물 인터넷 스마트시티 체험(스마트시티 전문가) 등 총 20개의 미래직업을 직접 체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진로 상담 부스를 운영해 실질적인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또 두산 로보틱스의 로봇과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전통생활문화 확산을 위해 구축한 ‘확장 가상세계 공간’ 제페토 월드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 전문 기관의 우수 콘텐츠들도 경험할 수 있다.

이번 축제에는 직업 체험 공간에서 놀이처럼 즐겁게 미래직업을 체험할 수 있도록 축제 장소에서만 사용 가능한 가상화폐 ‘싸이온’을 활용한 예약시스템을 구축했다. ‘싸이온(SCION)’은 Science Fiction Money의 약어로, SF미래과학축제 참여자는 싸이온이 적립된 바코드 띠를 부여받고 미래직업을 체험하거나 싸이온샵에서 물품을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다. 싸이온이 부족한 경우에는 싸이온 충전소에서 충전할 수 있으며 SF시네마잡스나 SF직업 토크콘서트 참가자는 싸이온을 적립받을 수 있다.

SF시네마잡스는 SF영화를 감상하고 영화 속 스토리와 연관이 있는 직업의 전문가가 생생한 직업 세계를 들려주는 프로그램이다. 관람객들은 영화 ‘레디플레이어원’, ‘그녀’, ‘드림빌더’ 등 청소년‧성인‧가족이 즐길 수 있는 SF영화를 감상한 후 황병선 넷마블 게임기획실장 등 관련 직업 전문가와 함께 먼 미래로만 느껴지던 영화 속 장면들을 자신이 꿈꿀 수 있는 미래의 직업으로 구체화할 수 있을 것이다.

SF콘텐츠를 제작하는 특별한 직업의 전문가들이 준비하고 있는 ‘SF직업 토크콘서트’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SF콘텐츠를 탄생시키는 VFX(Visual Effect, 시각효과) 전문가, 특수 분장사, 영화 배급 전문가 등이 아무 곳에서나 들을 수 없는 특별한 직업 이야기를 관람객에게 선사할 예정이다.

과학관 중앙홀에서 화려하게 등장할 ‘SF히어로 코스프레’는 축제 기간 과학관을 방문한 관람객들이 중앙홀 2층에 마련된 특설 무대에서 영화 속에서 방금 튀어나온 듯한 마블 히어로를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특설 무대에 마련된 의상과 체험 장비를 통해 직접 마블 히어로가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촬영용 로봇을 통해 특별한 인증 영상을 남길 수 있다.

마블 히어로가 사라진 특설 무대는 SF영화 OST를 연주하는 오케스트라와 뇌과학이 접목된 마술쇼로 구성된 ‘SF Live’가 채울 예정이다. 

한형주 국립과천과학관 관장은 “이번 2023 SF미래과학축제는 미래직업을 주제로 이공계 진로를 고민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체험형 프로그램과 모두가 함께 즐길 수 있는 콘텐츠들로 준비했다”며 “가족이 함께 방문해 부모와 자녀가 진로와 적성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SF미래과학축제를 만끽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