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김일성종합대학 논문
출처: 김일성종합대학 논문

북한이 인텔에서 제공하는 디지털 회로 설계 프로그램 쿼터스(Quartus) II로 반도체와 회로를 설계, 테스트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북 소식통에 따르면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이 발생한 학보 정보과학 2023년 제69권 제3호에 ‘프로그람문 배렬에 의한 화상자료저장기 실현의 한 가지 방법’이라는 논문이 게재됐다.

논문은 현재 카메라를 이용해 대용량 화상 자료를 수집하는 체계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고속자료수집처리에서 대용량 화상자료는 임시 저장을 필요로 하는데 이를 위해 SDRAM(메모리 반도체)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며 이때 반드시 SDRAM과의 자료전송을 위한 조종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북한 연구진은 선행연구에서 제기된 SDRAM 조종기들이 구조가 복잡해 자원 소비가 많은 결함이 있었다고 전했다. 이에 논문에서는 SDRAM 메모리 조종모형을 작성하고 화상자료 저장기 실현의 한 가지 방법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그 효과성을 검증했다는 것이다.

북한 연구진은 SDRAM 조종기 HDL모형의 동작 모의 검증을 개발 환경 쿼터스(Quartus) II를 이용해 진행했다고 밝혔다.

쿼터스(Quartus) II는 알테라가 개발한 디지털 회로 설계 프로그램이다. 인텔은 알테라를 2015년 인수한 바 있다. 논문에 수록된 그림에 따르면 쿼터스 II 32비트 13.1.0 버전을 사용했다. 이 버전은 2013년 출시된 제품이다.

또 북한 연구진은 프로그램이 가능한 비메모리 반도체 제품인 Cyclone III도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이 제품 역시 알테라 즉 현재 인텔이 제공하고 있는 제품이다.

북한 연구진은 결론에서 SDRAM 조종기 모형을 설계하고 모의를 통해 그 정확성을 확증했으며 적은 자원으로 조종기를 실현하고 그 동작 특성을 검사했다고 밝혔다.

북한 연구진들은 디지털 회로 설계에 쿼터스(Quartus) II 등 해외 프로그램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