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김정은 총비서가 최근 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9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대한민국과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며 통일 정책 전환을 언급한 것과 관련해 여야가 비난했다.

12월 31일 여당인 국민의힘은 대변인 논평을 통해 “대한민국은 언제라도 북한 김정은 정권과 대화할 의지가 있다”며 “그러나 북한이 적대 행위를 반복한다면 이에 대해선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은 “북한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주부터 진행된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한반도의 군사적 긴장을 끌어올리는 도발적 망언을 쏟아내고 있다”며 “‘미국과 그 추종 세력이 반공화국 대결 책동을 벌이고 있다’ 라며 책임을 우리 쪽으로 전가하고 남북 관계를 ‘전쟁 중에 있는 두 교전국 관계’ 로 규정하기까지 했다. 이는 명백한 도발이다. 북한의 이러한 말 폭탄이 향후 대한민국에 대해 도발을 감행하기 위한 명분 쌓기용이 아닌가 하는 우려를 거둘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북한이 즉각 적대적 행태를 멈추고 한반도 평화 구축을 위한 길로 복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야당인 더불어민주당도 같은 날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대한민국과 통일 성사될 수 없다며 남북 관계를 적대적 관계로 규정한 김정은 위원장의 위험한 발상을 강력히 규탄한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은 김정은 위원장이 대한민국과 통일이 성사될 수 없다며 악화일로에 처한 남북관계의 긴장을 한층 더 끌어올렸다며 이 같은 발언은 평화를 지향하고 통일의 당사자인 남북관계를 적대적인 관계로 규정한 매우 위험한 발상이라고 비난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반도를 전쟁의 소용돌이에 몰아넣겠다는 위험한 카드를 서슴지 않고 드러낸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한다”며 “한편으로 힘에 의한 평화을 내세워 이념적 편향에 치우친 대북 정책만을 고수한 윤석열 정부도 상시화 된 위기 국면의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 윤석열 정부가 보여온 그간의 행보는 ‘한반도 신냉전’을 기정사실화하며 북한과의 대화 시도조차 거부해 온 것 아니냐?”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이 불안하지 않게 평화 공존을 지향한 남북관계의 회복을 위한 대책을 내놓길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