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는 48개국 및 유럽연합(EU)이 북한의 대러 탄도미사일 이전을 규탄하는 외교장관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1월 10일 밝혔다.

성명에 참가한 국가는 대한민국, 미국, 일본, 과테말라,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뉴질랜드, 덴마크, 독일, 라트비아, 루마니아, 리투아니아, 리히텐슈타인, 룩셈부르크, 모나코, 몬테네그로, 몰도바, 몰타, 벨기에, 북마케도니아, 불가리아, 사이프러스, 산마리노, 스웨덴, 스페인, 슬로베니아, 아르헨티나, 아이슬란드, 아일랜드, 안도라, 알바니아, 에스토니아, 영국, 오스트리아,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이탈리아, 조지아, 체코, 캐나다, 크로아티아, 팔라우,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호주 등이다.

외교장관들은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수출하고 러시아가 북한으로부터 탄도미사일을 조달한 것 나아가 2023 러시아가 이러한 미사일들을 우크라이나 공격에 사용한 것을 규탄했다. 

이러한 무기 이전은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고통을 가중시키고 러시아의 침략 전쟁을 지원하며 국제 비확산 체제를 저해한다고 지적했다. 또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북한제 탄도미사일 사용은 북한으로 하여금 중요한 기술, 군사적 통찰력을 얻게 한다며 이러한 협력이 유럽, 한반도, 인도 태평양 지역 전반 및 전 세계 안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깊이 우려했다.

외교장관들은 북한이 탄도미사일과 여타 무기 관련 물자를 러시아에 이전하는 것은 러시아 스스로 동의한 다수의 유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것이라며 북한과 러시아가 관련 유엔안보리 결의를 준수하고 이를 위반하는 모든 활동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키워드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