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국가보훈부
출처: 국가보훈부

국가보훈부는 제105주년 3·1절을 맞아 전 국민이 온라인으로 만세운동에 동참할 수 있는 게임형 콘텐츠 ‘대한민국 만세대전’을 2월 26일 오후 5시 보훈부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하고 오는 3월 8일까지 2주간 운영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만세대전은 105년 전 전국에서 울려 퍼진 만세운동을 기억하고, 당시 만세운동에 참여했지만 국민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각 지역의 독립운동가를 재조명하기 위해 기획됐다.

전국 각 지역으로 퍼져 나갔던 3·1운동의 특징에 착안, 참여자가 게임시작시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과 게임 인물(캐릭터)을 선택한 뒤 화면 닿기(클릭)를 통해 만세를 외치고 나면 만세 횟수에 따라 지역 순위가 노출되도록 구성됐다.

국가보훈부는 지에스(GS)25와 협업해 대한민국 만세대전 참여자가 외친 만세 1회당 31원씩 기부금(최대 3100만원)을 적립한 뒤 누적 만세 횟수 1~3위 지역의 독립유공자 후손에게 전달할 계획이다.

참여자는 콘텐츠 참여를 마치면 결과 화면에서 자신의 만세 횟수와 함께 얼마의 기부금이 적립됐는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게임 결과 화면을 통해 참여자가 거주하고 있는 지역 출신의 독립운동가를 소개함으로써, 그간 잘 알지 못했던 지역의 독립운동가를 알리는 것에도 중점을 뒀다.

여기에 특정 만세 횟수를 달성할 때마다 3·1운동과 관련된 메시지나 만세운동에 동참하고 있는 참여자를 응원하는 메시지가 표출되도록 했다.

2월 26일부터 3월 8일까지 대한민국 만세대전을 통해 만세를 외친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1만5000명에게 GS25의 상품교환권을 증정하는 행사도 진행된다. 휴대전화로 받은 교환권은 3월 31일까지 전국 GS25 매장에서 상품과 교환할 수 있다.

강정애 국가보훈부 장관은 “이번 게임형 콘텐츠 참여로 우리 국민들이 조국 독립을 위해 희생·헌신한 선열들의 애국정신을 다시 한 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국가보훈부는 국민 일상에서 보훈의 의미와 가치를 알리고 보훈문화 확산에 동참할 수 있는 콘텐츠를 지속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K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